시험, 생활, 교양 상식으로 나눠서 배우는 통계학대백과사전 - 실생활에 꼭 필요한 통계에 접근하는 공식, 정리, 규칙 113가지
이시이 도시아키 지음, 안동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험, 생활, 교야 상식으로 나눠서 배우는 통계학 대백과 사전

실생활에 꼭 필요한 통계에 접근하는 공식, 정리, 규칙 113가지

통계는 이제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학문이 되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것에 통계가 사용된다고 한다. 일기 예보 뿐만 아니라 매일 물건을 사는 편의점에서 계산을 할 때도 통계가 사용된다. 특히 요즘은 음성 인식 기술도 매일 발달하고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음성처리 기술도 베이즈 통계가 사용되고 있다. <통계학 대백과 사전>은 통계학을 알고 싶거나 통계 관련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안성맞춤이다. 특히 전문적으로 통계를 배워야 하는 대학 새내기나 직장 생활을 하는 사회초년생이 봐도 좋을 것 같다.

통계학은 굉장히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한다. 책에는 각 통계학 항목을 난이도, 실용, 시험으로 분류해서 별 개수로 중요도와 난이도를 알려주고 있다. 특히 목차부분에 통계학 항목이 빠짐없이 나와 있어서 자신이 찾고 싶어하는 항목을 바로 찾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통계학을 뜻하는 'statistic'의 어원은 나라의 상태를 나타나는 'status'에서 파생 되었다고 한다. 국가 상태가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태어난 것이 통계학이라는 뜻이다. 통계학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기술 통계이고, 두번째는 추론 통계이다. 기술 통계는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하여 표현하는 것이고, 추론 통계는 확률을 이용항여 현상을 판단하거나 미래를 예측 하는 것이다.

통계를 자주 써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실용에서 별표가 많은 부분을 골라서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 수학을 잘 못하는 사람들은 통계학을 하기 힘들어 한다고 한다. 사실 나도 통계학은 거의 알지 못해서 통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싶었다. <통계학 대백과 사전>은 책의 이름 대로 통계학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들어있는 것 같다. 그래도 통계학의 기초에 대해서는 알고 나서 보면 더 좋을 것 같긴 하다. 통계에 대해 최대한 쉽게 풀어서 알려주려고 노력한 흔적을 책의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책에는 설명과 함께 비즈니스파트가 있는데 산업이나 실생활에서 통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특히 좋았던 부분이었다. 실용을 위해 탄생한 통계학이라는 학문을 전체적으로 알게 되서 뜻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