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냥 계속하는 힘 - 자신만의 성공 리듬을 만드는
손민규 지음 / 북스고 / 2025년 6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예전에는 몰랐는데 뭔가를 꾸준히 한다는 게 정말 어려운 거 같아요. 어쩌면 재능이란 꾸준함 속에서 나오는 건데 말이죠. 그래서 유독 [그냥 계속하는 힘]이라는 책이 눈에 띄었을지도 모르겠어요. 책은 저자의 적나라한 시행착오로 시작되는데요. 저자는 학창 시절 공부를 잘하지 못했고, 부모님의 강요에 휩쓸려 스스로 원하는 공부를 해본 적이 거의 없었다고 해요. 심지어 세 번의 대학 입학과 두 번의 자퇴를 겪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저자는 공부의 방향성을 새로 정의했다고 해요. 그리고 그 과정이 결코 실패가 아니었음을 깨달았다고 해요. 누군가에게는 좌절로 보일 수도 있는 경험들을 저자에게는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던 거 같아요.

저자가 직장을 다니며 수험 공부를 병행하며 느낀 현실적인 고통과 고민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는데요. 퇴사를 결심하고 꿀복이라는 반려견을 맞이하며 잠시 숨을 돌렸지만 여전히 인생 최대의 암흑기있었다고 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꿋꿋이 버텨냈고 그 결과 목표가 분명하면 힘들어도 다시 돌아오게 된다는 것과 결국 그 목표가 실천의 원동력이 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해요. 실패해도 일이 잘 풀리지 않아도 때론 목표만을 생각하며 꿋꿋이 버텨내는 그 꾸준함의 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어요.

‘N잡의 비결은 꾸준한 실천이었다’에서는 저자가 6잡러이자 두 아이의 아빠로서 어떻게 다양한 일을 병행할 수 있었는지 그 노하우가 나와 있었는데요. 목표가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그의 말처럼 늘 새로운 일을 시도했다고 해요. 그리고 그 원동력은 ‘일단 해보는 것’과 ‘꾸준함’에서 나왔다고 해요. 또한 저자는 무작정 열심히만 해서는 한계가 오기 때문에, 의지 대신 루틴과 환경 세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주변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멘탈을 관리하는 방법과 의지박약이라 자책하는 이에게 건네는 따뜻한 조언들이 도움이 되었어요.

실질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는데요. 계획은 세워두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조절하라는 조언이 크게 와 닿았어요. 그리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환경 정리법도 유용했고, 무엇보다 휴식과 체력 관리가 빠질 수 없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대체적으로 저자가 말하는 실천의 로드맵은 거창하지 않았지만 그 만큼 본질에 가깝고 중요한 것들이 많았어요. 항아리 공부법, 자투리 시간 활용, 역산 계획법 등 누구나 일상에서 시도해볼 수 있을 만큼 현실적이고 구체적이어서 유익했어요. 직장 병행 수험생을 위한 부록은 같은 비슷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내용이 가득했어요.
순간 불타올랐다 꺼지는 강렬한 열정보다 잔잔히 타오르는 꾸준함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는데요. 목표를 크게 세울 필요도 없고, 무조건 열심히 해야 한다는 부담도 덜어주었어요. 대신 작게라도 좋으니 오늘도 그냥 계속해보자는 다짐을 품게 해주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