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설계자 - 한 시간 만에 100만 달러 매출 ‘제프 워커 신드롬’의 시작 스타트업의 과학 5
제프 워커 지음, 김원호 옮김 / 윌북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모든 것을 제쳐두고 1순위로 읽어야 할 책'이라는 문장에 단번에 시선이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제품이 완성되지 않았더라도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는 말도 솔깃했는데요. 지금 당장 모든 준비가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았더라도 계획을 수립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창업을 꿈꾸며 이런저런 풀리지 않는 질문들이 늘 머릿속을 맴돌았는데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스타트업 설계자]를 읽어 보았습니다.


[스타트업 설계자]의 저자 제프 워커는 최저 자본으로 매출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PLF 비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PLF는 고객과의 신뢰 형성과 심리적 연결을 통해 구매로 이끄는 마케팅 전략으로 아직 완성되지 않았거나 초기 자본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사전 사전 출시 단계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고 시장 반응을 탐색하는 시기로 이메일 리스트를 구축하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사전 출시 단계에서는 제품을 바로 파는 것이 아니라 무료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먼저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대를 점차 끌어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출시 단계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만 제품을 오픈하고 한정된 수량이나 특별 보너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게 하고, 출시 이후 단계부터는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만족도를 분석해 이후 제품 개선이나 재출시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고, 그 채널을 통해 가치를 제공하며 관계를 지속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설명은 매우 실용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직접적인 판매 요청 없이 신뢰를 형성하고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 흥미로웠는데요. 구매를 강요하기보다는 정보를 먼저 제공하고 그 정보가 충분히 유익하다고 느낄 때 고객이 자발적으로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 핵심이었습니다. 더블어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 심리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면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료 콘텐츠를 제공해 신뢰를 얻고 이후 오픈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하는 흐름도 좋았는데요.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전 단계에서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과정을 강조한 점에서 실효성이 커 보였습니다. 또한 PLF의 강점은 광고에 많은 돈을 쓰지 않고도 콘텐츠와 신뢰만으로 고객을 모으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시드 론칭’이라고 아직 제품이 없는 상태에서도 시장을 테스트하고 반응을 살필 수 있다는 점에서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은 초기 창업자나 1인 기업에게 굉장히 유용한 마케팅전략인 듯 보였습니다.


[스타트업 설계자]에는 시장에 상품을 어떻게 알리고 나아가 상품 출시 전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끌어낼 것인지에 대한 사업 성공의 핵심 전략들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출시 이후의 마케팅전략에 치우쳤다면 이제는 자본이나 완제품이 없는 초기 단계에서도 전략적인 론칭 방식만 잘 설계하면 충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무엇보다 콘텐츠, 신뢰, 커뮤니케이션으로 관계를 쌓아가는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마케팅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