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가 되는 중입니다
투동자 연구소(황준성)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자가 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싶어 [부자가 되는 중입니다]를 읽어 보았습니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본질적인 요소에 초점이 두고 현실가능한 부자가 되기 위한 근본적인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었는데요. 바리스타 파이어가 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주었고, 평범한 직장인도 스스로의 삶을 전략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나아가 그동안 다소 막연했던 목표가 구체적으로 잡고 시야를 확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자는 '‘안정적 소득’, ‘합리적 소비’, ‘현명한 투자’, ‘전략적 경영’이라는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돈의 흐름을 장악하라고 조언하는데요.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경제적 자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수입만 늘리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소득과 소비, 투자와 경영의 흐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구조화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중입니다]을 통해 자산과 소비, 투자 계획을 엑셀로 정리해보며 실제로 얼마나 즉흥적으로 소비하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되었는데요. 경제적 자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네 가지 핵심 요소인 시간, 자본, 소비, 수익률을 중심으로 나의 재무 상태를 진단해보니 막연히 불안함이 조금은 해소되는 듯했습니다. 그리고 책에 나온 내용 중에 '종잣돈 1억 원'의 중요성과 그 실현 가능성을 구체적인 수치가 현실적으로 와 닿았는데요. 함께 소개된 ‘888 시스템’인 원가 80% 보존, 비용 80% 보존, 연 수익률 8%를 목표해서 10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도 무척 희망적으로 느껴져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투기와 도박을 구분하는 마인드부터 투자 수익률과 리스크를 감안한 포트폴리오 구성법까지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투동자 포트폴리오 전략은 주식, 채권, 금, 예금, 가상자산 등 다양한 자산군을 어떻게 균형 있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현실적인 가이드가 제공되었고, 그중에서도 ‘증권사 선택’, ‘계좌 개설’, ‘상품 선정’, ‘투자 방식’이라는 네 가지 축으로 나누어 설명한 부분은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라 유용했습니다.

경영자의 시각에서 자산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하며 직장을 외부 회사로, 가장을 내부 회사로 구분하고 각각을 전략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조언은 신박했습니다. 단순히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업처럼 자금의 흐름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제안한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부자가 되는 중입니다]에는 노동 비용과 노동 원가로 외부와 내부 자산을 구분하는 투동자식 방식도 제시했는데요.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전략이 실제로 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부자가 되는 중입니다]을 읽으며 재테크에 대한 긴 안목을 가지고 삶을 설계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꼭 읽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