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 - 여성 운전 독립 가이드북
이연지 지음 / 들녘 / 2025년 3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운전에 대한 두려움이 늘 마음 한켠에 자리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던 중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에는 안전 운전을 위한 기본지식과 대처방안에 대해 세부적으로 서술되어 있었는데요. 도로규칙은 물론이고 눈비 또는 야간운전시 주의점, 자동차보험과 유형별 과실 및 대처방안 등등 유용한 내용들로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를 통해 운전에 대한 어려움을 덜고 보다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 꼼꼼히 읽게 되었습니다.

자동차의 구조와 버튼, 계기판, 각종 등화류 등 기초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그동안 무심코 넘겼던 항목들의 의미들을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차량 제원의 숫자들이 의미하는 바를 꼼꼼하게 설명해 주는 등 여성 운전자의 실제 경험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함께 이야기해 주었고 차에 타기 전과 타고 나서 해야 할 일들을 하나하나 짚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공유자동차 이용 시의 유의사항, 스마트폰 전원이 꺼졌을 때 대처 방법 등은 실생활에서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정보들과 더블어 운전석이 익숙하지 않은 여성들이 초기에 느끼는 불편함에 대한 세심한 팁들도 함께 제시되어 있어 감동이었습니다.

도로의 구조와 신호체계, 다양한 운전 상황에서의 대처법, 사고 대처법, 보험, 단속과 벌금, 차량 관리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사고 후 뺑소니가 되지 않기 위해 반드시 연락처를 주고받아야 하고, 합의 시 음성 녹음이나 계좌이체 내역을 남기라는 등 얼핏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짚어주고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는 다양한 교통법규들을 단순히 암기식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그 원인 배경을 함께 설명해 주어서 더욱더 유익했습니다.
여성운전자뿐만 아니라 운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를 한번 읽어보시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하신 초보운전자라면 이 책을 통해 교통법규 및 사고대처방안를 살펴보시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