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백과 - 세계의 연결자, 최고의 미디어가 된 빅테크 플랫폼
김남훈 지음 / 이은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추어 중심의 초창기 유튜브와는 달리 최근에는 전문 미디어매체 업계에서도 대거 유튜브시장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그들은 시청률이 좋았던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영화 등을 재편집한 유뷰트영상들을 업로드하며 높은 조회수 및 구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영상들이 유튜브에 유입되며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져 이제는 영상의 내용뿐만 아니라 영상의 퀄러티에 대한 기대도가 높아졌습니다. 유튜버들은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유명 유튜버들은 물론이고 일반 유튜버들도 전문 기획자 및 편집자를 고용하여 퀄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해 내고 있습니다. 유튜브 시장은 날이 갈수록 전문화되어 가고 경쟁 또한 치열해져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높은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수익파이프라인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투자수단이기 때문에 도전해 보고 싶은 영역이기도 하고 후발주자인 만큼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싶어 [유튜브 백과]를 읽어보았습니다.


'백과'이라는 키워드가 찰떡인 듯 [유튜브 백과]에는 유튜브의 역사, 유튜브 현재흐름, 효과적인 기획 및 제작방법, 트랜드 분석 방법 등 유튜브 시스템 및 전략적 접근 방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제1장에서는 유튜브의 등장배경 및 영향력 그리고 생성 AI 기술이 유튜브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며, 제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기획의 필요성 및 운영방법에 대해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제3장에서는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기 단계별 접근 방법, 유튜브 영상과 숏폼 및 방송영상과의 차이점,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구성안 작성에 대해 정리되어 있었고, 제4장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분석 방법 및 유튜브 운영 노하우에 대해 나와 있었습니다. 또한 요즘 가장 핫한 챗GPT를 비롯해 미드저니, 파이어플라이, 스테이블 디퓨전 등 다양한 AI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들을 알알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유튜브 백과]를 읽으며 그동한 궁금했던 유튜브 기획 및 편집, 키워드 및 유튜브 알고리즘 분석, AI 활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고, 유튜브 사용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본질적인 것들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유튜브 백과]에는 유튜브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노하우 모두 잘 나와 있어 퍼스널 브랜딩 또는 비즈니스 협업을 준비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싶지만 선뜻 도전하기 망설여지는 예비 유튜버들, 시청률과 구독자 수를 늘리고 싶은 기존 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