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부동산 경매 - 부동산 경매 접근 방법과 법원 경매 용어 A to Z
주희진 지음 / 새로운제안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경매는 일반매매가 보다 비교적 낮은 가격에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재테크분야입니다. 하지만 불구하고 쉽사리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소한 법률용어와 복잡한 법적절차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부동산경매에 나온 물건들은 해결되지 않은 채무문제의 연장선 때문에 여러 권리들이 얽히고설켜있습니다. 용어 하나하나에도 저마다의 권리가 내포되어 있는데 이를 잘못 이해할 경우 자금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부동산 경매 관련 서적을 읽으며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각종 용어 및 사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마음에, 부동산 경매 및 법률적 지식이 풍부한 변호사 주희진님의 저서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부동산 경매]를 읽었습니다.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부동산 경매]에는 경매 부동산 법률 용어와 기초지식에 나와있었는데, 이를 통해 부동산경매 서류를 볼 때 주의 깊게 보아야 하는지, 어떤 권리들을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하는지, 서류를 다시 검토해야 하는 시기, 입찰과정에서 자주 실수하는 부분들, 사라지는 권리와 그렇지 않은 권리들, 초보자들이 피해야하는 경매물건, 임차인의 대항력은 언제 어떻게 생기며, 전세권 등기한 임차인이 있을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등 부동산 경매의 각종 상황별 주의점과 대처방안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등기, 법정지상권, 유치권 등 부동산경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용어이 발휘하는 영향력에 대해서도 두루두루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 경매의 기초지식은 물론이고 실무자들의 권리분석하고 문제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부동산 경매에 필요한 기본지식들(권리분석 및 등기사항증명서 분석, 명도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임차인의 보증금, 전세권 등기한 임차인 등 전혀 고려하지 못했던 부분들까지 파악할 수 있었고, 각종 법률용어들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영향력을 가늠해 보는 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부동산 경매]을 읽는 것만으로도 실무경험이 축적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유익한 실무 정보들이 가득했습니다. 부동산경매에 필요한 지식을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게 잘 정리되어 있어 부동산 경매공부의 방향성과 전체적인 틀을 잡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