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더독 마인드 - 1등을 이기는 새로운 성공 공식
정영한 지음 / 웨일북 / 2023년 11월
평점 :
[언더독 마인드]의 저자 정영한 아나운서는 20대 초중반임에도 불구하고, MBC 아나운서를 비롯해 '여행에미치다' 피디, '클럽하우스' 상담사, 넷플릭스 <피지컬:100> 성우 내레이션, 회사 및 개인 유튜브 채널 운영 등 다양한 이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아나운서 아카데미조차 수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최단기간에 MBC 아나운서에 합격하였습니다. 준수한 외모와 그의 이력들을 보면 '언더독 마인드'는 거리가 있어 보고, 좋은 가정환경에서 자라 잘 차려진 밥상에 정해진 길을 빠르게 걸어 최단기 최고의 효율을 뽑아낸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책을 몇 장 넘기며 나의 예상이 완전히 틀렸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어린 시절은 급식을 지원받아야 할 만큼 가난했으며, 그의 이른 사회생활은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저자의 적극적인 노력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자가 비교적 어린 나이에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바로 타인의 시선에 종속되지 않는 삶의 자세, 즉 마인드에 있었습니다. 도전과 동시에 찾아오는 온갖 걱정근심을 '의아함은 그들의 몫'이라 외치며 미숙하게나마 한발한발 앞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다 보면 현재와 미래뿐만 아니라 과거의 안 좋은 기억까지도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창피하고 망설여지는 순간들을 마주할 때마다 '의아함은 그들의 몫'이라는 말을 떠올리면 행동으로 옮기기에도 한결 수월해질 거 같습니다. 소비습관에 대해서도 배울점이 참 많았는데 재화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때 무조건 저렴한 것을 선택하기보다는 나에게 가치 있느냐를 기준으로 소비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 일반 볼펜 대신에 만년필을 사용함으로써 글씨를 더 예쁘게 쓰려고 노력하고 틈틈이 메모하고 싶어진다면 의미 있는 소비가 돌 수 있고, 고가의 전자기기를 구매하더라도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더 높은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가격과 별개로 의미 있는 올바른 소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워서, 외모가 특출나지 않아서, 재능이 없어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시도도 하기 전에 주저앉게 되곤합니다. 안될 이유와 못할 수밖에 없는 요인들이 차고 넘쳐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있고, [언더독 마인드]의 저자가 바로 그런 사람 중에 한명이었습니다. 그의 책을 읽으며 유전을 뛰어넘고 환경을 영리하게 설정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었고, 특출나지 않고 때론 불리한 환경 속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강력한 힘의 원천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경쟁', '소비', '자기계발' 등에 대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함으로써, 비록 가정형편이 어려워'도', 외모가 특출나지 않았어'도', 1등이 아니어'도'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강한 확신을 심어주었습니다. 답답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