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멘탈이다 - 돈 버는 사고방식과 돈 버는 멘탈을 말하다
나가타 준지 지음, 이정미 옮김 / 지상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은 수익률이 높은 만큼 손실위험도 높기 때문에 주변인들의 말과 감정에 따른 투자는 지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유의미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취득하고 분석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며 주식투자를 병행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매번 변동사항을 체크하고 분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기관을 비롯한 전문투자자들은 일반인들과 달리 고급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고, 각 정보들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웬만한 해서는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으로는 고수익을 창출하기는커녕 잘못된 투자로 큰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 특히, 직장 또는 학업을 병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들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읽게 된 [주식은 멘탈이다]에서 직장생활과 주식투자를 병행하는 겸업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식투자방법과 멘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었습니다.


똑같은 주식종목에 투자해서 어떤이는 돈을 버는가하면, 누군가는 돈을 잃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멘탈'과 '사고방식'에 있다고 보며, 승리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사고방식과 멘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한방을 노리기보다는 꾸준히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며, 단타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계적 매수매도, 계획적인 물타기 등 실시간 주식차트에 얽매이는 것이지 않으면서도 최종적으로 목표한 수익금액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어떤 정보를 참고해야 할까? 어떤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일까? 답은 바로 기업이 공표하는 공식정보다. 누군가의 의견이나 분석 등 '2차 정보'가 아니라 기업이 공개하는 '1차 정보'를 획득해야 한다. 기업에 대한 정보는 그 기업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법이다. 그리고 기업이 공표하는 정보에는 거짓이 없다. 만에 하나라도 허위 정보를 흘리면 법적인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 기업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_[주식은 멘탈이다]., 118page



기업은 순풍에 돛 단 듯 흘러가기만 하지는 않는다. 어려운 시기도 있다. 그런 난국을 어떻게 타개했는지, 미래를 위해서는 어떤 사업모형을 생각하고 있는지, 사장이 생각하는 기업의 강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엇인지, 사장이 생각하는 기업의 강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엇인지 등을 사장의 영상이나 잡지 인터뷰 등에서 읽어낸다. (중간 생략) 다만 조사를 해보고 '이 기업은 앞으로 성장하겠구나. 좋아, 사자'라는 생각이 들어도 곧바로 매수하지는 않는다. (중간 생략) 중요한 것은 매수 방법이다. 매수를 '기다릴' 수 있게 되면 승리할 수 있다_[주식은 멘탈이다]., 142page


[주식은 멘탈이다]를 읽으며 불안한 요소들을 점검해 보며 투자습관들을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온전히 모든 시간과 노력을 주식투자에만 쏟을 수 없는 입장이기에 늘 답답하고, 초조하고, 불안했던 감정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이란 무엇인지, 안정적인 매매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고, 종목을 선정함에 있어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식투자에 있어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을 살펴보며 [주식은 멘탈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방법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책으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전업주식투자자나 단타위주의 투자성향을 가진 분들보다는 겸업을 하고 있거나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읽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