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나 변호사의 쫄지마 임대차법 : 임차인편 - 임대인·임차인이일아야 할 필수 법상식 김한나 변호사의 쫄지마 임대차법
김한나 지음 / 이야기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한나 변호사의 쫄지마 임대차법(임차인편)]은 저자 변호사 김한나님의 저서로 부동산 임대차 분쟁과 관련해 그동안 받아온 질문들 엮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합니다. 현역 변호사가 일러주는 임대차법이라서 그런지 뭔가 더 믿음이 갔습니다. 총 두 권으로 나누어져 있어 각각 구매해야 하지만 임차인편과 임대인편 각각의 포지션에 맞게 세분화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임차인편에서는 임차인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비롯해 사전에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나와있었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게 서술되어있어 임대차관련 기본지식을 적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금전적인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보니 분쟁이 발생할 확률 또한 높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자신의 권리와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면에서 [김한나 변호사의 쫄지마 임대차법(임차인편)]은 임차인들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가 가득했습니다. 주택 및 상가건물 임대차 관련 법률과 적용기준을 비롯해 임대차 계약체결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과 체크리스트, 임대차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과 계약종료시 꼼꼼히 챙겨야 할 것들, 문제발생시 조정 및 소송 등 권리구제 절차에 대해 세분화하여 질의응답형식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들에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고, 정리가 필요한 내용들은 표로 정리되어 있어 내용이 보다 쉽게 머리에 들어왔습니다.


[김한나 변호사의 쫄지마 임대차법(임차인편)]에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전문과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전문이 수록되어 있었고, 더블어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주택(상가건물)임대차등기명령 신청서, 상가건물 임대차 권리금 계약서, 보증금반환청구의 소장, 부동산임의(강제)경매신청서, 내용증명 등 각종 서식도 나와 있었습니다. 임차인입장에서 알아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평소 임대차관련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임차인편뿐만 아니라 임대인편도 읽어보면서 각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요소와 대처방안을 살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