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 GPT 노마드의 탄생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챗GPT는 출시된 지 약 두 달 만에 1억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유저들을 모았을 정도로 핫한 AI입니다. 챗GPT는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답변의 질과 정확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예리한 질문을 던져야하고, 말의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더욱더 디테일하게 질문하며, 문장의 형식이나 구조를 조금씩 수정해 보면서 답변의 정확성을 높여한다고 합니다. 또한 챗GPT는 한 번 삭제된 대화가 복구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챗GPT가 만들어낸 자료의 내용은 백퍼센트 사실은 아니므로 출력된 답변을 있는 수용하기보다는 질문에 부합한 답변인지 검증하는 절차도 반드시 거쳐쳐야 합니다.

제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롬포트를 작성하는 방법들에 대해 나와 있었습니다. 프롬포트 엔지니어링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에 질문은 최대한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미드저니와 챗GPT를 연계해 그림을 그리기 위한 미드저니 프롬포트 작성방법과 챗GPT가 제대로 된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도록 챗GPT를 훈련시키는 프롬포트 엔지니어링과정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해 인기 있는 키워드를 리서치하고, 유튜브 내레이션을 만들고, 미드저니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해 섬네일을 만드는 등 챗GPT의 시너지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거대했습니다.

[챗GPT : GPT 노마드의 탄생]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정제된 언어로 검색엔진에 입력하여 원하는 정보를 축출함으로써 블로그, 유튜브, 출판물, 엑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나와있었고, 챗GPT를 각종 플랫폼과 어떻게 연계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었습니다. 또한 책후반는 챗GPT관련 세금처리방법과 프롬트 엔지니어링 레시피모음 부록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덕분에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투자에 적용해 보고, 글도 써보며 멋진 결과물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지금껏 어렵게만 느껴졌던 챗GPT를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