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 - AI가 퀀트 투자자에게 알려준 가치투자의 정석
강환국.챗GPT 지음 / 헤리티지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의 저자는 퀀트 투자자로 유뷰브 채널 <할 수 있다! 알고 투자>를 운영하며 주식투자와 관련하여 온오프라인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분이었습니다. 또한 퀀터 투자 입문서인 '퀀터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파이어족 노하우를 담은 '파이어FIRE', 자산배분 투자계의 교과서라 불리는 '거인의 포트폴리오' 등 투자관련 서적을 집필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요즘 가장 핫한 챗GPT와 주식투자에 관해 주고받은 대화를 바탕으로 책을 출판하셨다고 해서 궁금하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챗GPT에 대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독 이 책이 눈에 들어왔던 건 직접 GPT와 나눈 대화가 나와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주식투자,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는 새로운 방식으로 집필된 도서로, 저자와 오픈AI 프로그램인 챗GPT와 영어로 주고받은 문답을 한국어로 옮긴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챗GPT의 대답 중 오류로 판단되는 부분은 저자가 추가로 질문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챗GPT가 저자의 질문에 따라 가치투자의 정의, 액티브 투자 및 패시브 투자의 차이와 동향, 투자계의 대가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런 버핏의 생애와 투자 철학 그리고 주식투자에 미친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고, 워런 버핏을 중심으로 그와 동시대의 인물인 찰리 멍거, 필립 피셔, 존 템플턴, 피터 린치, 세스 클라만, 그리고 워런 버핏 이후의 투자자인 데이비드 아인혼, 톰 루소 등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습니다.



저자의 세분화된 질문들을 바탕으로 각 투자자들의 주식투자 분석방법들이 논리정연하게 요약되어 있어 가독성이 높았습니다. 비록 몇몇 질문들에 대해서는 오류를 범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그런 부분들을 저자가 꼭 집어 오류를 짚어 설명해 주고 있었습니다. 챗GPT의 두리뭉실한 답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보충 설명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나와있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챗GPT 활용 방법과 오류를 범하는 답변들을 다듬고 정확성을 높이는 질문들을 만들며 보충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챗GPT 활용사례집으로도 너무나도 좋은 책이었습니다. 챗GPT에 관심이 있는 분들 또는 주린이분들이 읽는다면 기본개념들을 빠르게 잡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