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교과서 - 생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경매, 개정판
안정일 지음 / 지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경매는 채무를 갚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채무자의 빚을 경매를 통해 강제 집행함으로써 갚게 하기 때문에 과거 부동산 경매를 바라보는 인식이 그다지 좋아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부동산 경매는 하나의 부동산 투자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부동산 경매를 통해 부의 상승곡선에 올라타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점점 늘어났습니다. 부동산 경매를 잘 활용하게 되면 시드머니가 적은 투자자에게는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사전조사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자칫 낮은 매매가격만 보다가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물건을 낙찰받아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경매를 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지식을 쌓고 각 물건들을 분석하여 적절한 매매가격을 측정하고, 나아가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예상해보고 어떻게 대응하고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매번 부동산 경매를 하신 분들의 노하우가 담긴 책들을 보다가, 한번 정도는 정석으로 경매프로세스를 A부터 Z까지 자세히 공부하고 싶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경매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으로 이해를 도와주는 [경매 교과서]를 읽게 되었습니다.


[경매 교과서]에서는 가장 먼저 경매물건이 발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하며, 실질적으로 우리가 부동산 경매에서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해 일러주고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인수와 소멸이 발생과 권리분석 등이 왜 중요하고, 이를 간과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며 시작합니다. 부동산 경매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나니 왜 권리분석, 임차인의 권리, 소액임차인 등의 내용들을 공부해야하는지도 명확해집니다. 각 설명마다 그림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어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부동산 경매를 마냥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 생각했던 우려와는 달리 [경매 교과서]는 생초보도 부담 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각 자료들 모두 가독성이 높게 편집되어 있다는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옆에 두고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싶은 부동산 경매도서가가 한권 더 늘어난 거 같아 흐뭇합니다. 부동산 경매를 처음 도전하는 분들이 읽는다면 빠르게 초석을 다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