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케팅하라!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공부
박노성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함과 동시에 위기의 순간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민첩함이 필요한 역역입니다. [리마케팅하라]에서는 독보적인 창의력과 치열함이 공존하는 마케팅시장에서의 각 마케팅사례들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한 것을 리마케팅의 개념과 관련지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과거 식상한 마케팅전략에서 벗어나 새로운 과점에서 재구성된 현시대 최적의 마케팅 사례들은 흥미로웠습니다. 그중에는 기존에 알고 글로벌기업들도 있었는데 지금과는 달리 옛날에는 크게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던 기업들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마케팅적인 새로운 관점에서의 전략을 도입하여 압도적인 입지도를 형성해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단기적인 성과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이 '관계'인 것이지요. 그리고 만약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이 없다면 다시 관찰하고 고찰해야 합니다. 관심, 관찰, 관계 이 세가지가 '나침판'이라면, 기술은 '지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목적지를 정학하게 짚어 낼 수만 있다면 나침반은 여러분엑 목적지로 가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_[리마케팅하라]., 250page




강요하지 말고 설득하라. 매번 만들어지는 기록이 있다면, 그것을 정리하여 여러분만의 콘텐츠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콘텐츠로 인해 고객과의 만남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궁금해서 검색하러 들어왔다가 여러분의 채널, 상품, 브랜드에 대해 알게 되는 것, 즉 광활한 인터넷의 바다에서 소비자가 우리의 존재를 알게 된다는 것은 마케터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_[리마케팅하라]., 467page


경쟁시장에 있는 기업들이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시너지를 얻는 전략을 보며, 경쟁관계가 무조건 이겨야 할 상대가 아닌 협력관계도 될 수 있다는 것과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애플과 소니, 롯데와 야후, 네이버와 카카오의 얽히고설킨 과거사도 알 수 있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국내외로 성공한 기업들의 성공 요인과 마케팅전략들과 저자가 실제로 진행해서 성공했던 마케팅 전략들을 살펴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마케팅사례를 통해 사람과 기업 그리고 사회 등 다양한 요소와 마케팅의 변화 및 연관관계를 들여다볼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덕분에 기존에 마케팅에 대한 생각이 좀 더 깊고 풍성해진 듯합니다.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열어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