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 - 평생의 부를 쌓아가는 가장 손쉬운 투자
장우석.이항영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10월
평점 :
품절
미국주식은 국내주식과 달리 환율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선뜻 도전하기 힘든 영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투자매거진에 공개된 투자자들의 재무포트폴리오를 본 이후 그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다수의 투자자들의 재무포트폴리오에는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미국주식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국내주식보다 현저히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보며 지금까지 막연한 두려움과 고정관념으로 미국주식에 대해 공부조차하지 않았던 것이 후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주식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나아가 다가오는 2023년에 적합한 미국주식 투자전략을 대비하기 위해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를 읽게 되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규모가 큰 시장일 뿐 아니라 매우 합리적인 시장이기도 하다. 한국보다 2배 이상 높은 기간투자의 비중은 시장의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상하한가 제도가 없는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일평균 2~3%의 비교적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인다. 안전자산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할 이유이다. 기축통화인 달러는 국내외 경제의 변동성과 불안이 강해질수록 보유해야 할 이유가 특히 큰 자산이다_[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 021page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에서는 차트나 수급 관련 정보 그리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의 매수 현황보다는 원칙과 팩트에 기초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미국주식은 한국주식과 달리 상하한가가 제도와 동시호가가 없고, 프리마켓(한국시간 23:30-익일 6:00)과 애프터마켓(장규 장시간 전 5시간 30분간 진행)이 존재했습니다.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나타내는 색깔도 달랐습니다. 한국과 반대로 주가 상승 시에는 녹색으로 표기되었고, 주가 하락 시에는 적색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주식을 나타내는 방법도 달랐는데, 한국은 숫자로 표기하는데 반해 미국의 경우에는 티커(심볼)로 종목을 구별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주식을 거래할 때 거래세가 발생하는데, 미국주식은 거래세를 부과하는 대신 양도소득세가 존재했습니다. 또한 실시간 거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월 사용료가 존재하였는데, 이를 지불하지 않고 이용할 경우 15분 지연 시세가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미국주식의 대표종목과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미국주식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 공략), 해외 주식의 세금에 대한 종류 및 계산 방법, 해외주식 투자사례, 배당수익을 얻는 방법, 해외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그리고 미국주식투자시 알아두어야 하는 영어 핵심 표현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주목해야 할 투자종목들과 2021년, 2022년 신규로 상장한 ETF리스트 그리고 전세계 ETF에 대해 국가별, 상품별, 섹터별로 정리되어 있어 유용했습니다. [미국 주식이 답이다 2023]를 읽으며 그동안 미국주식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낯설게 느껴졌던 미국주식시장 용어들은 물론이고 해외주식투자의 전반적인 기본 프로세스와 미국주식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