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매가 답이다 - 23가지 실제 사례로 마스터하는 공매 투자 비법
문현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시장이 계속해서 하락세인 지금은 공부하며 준비하는 게 답인 거 같습니다. [부동산 공매가 답이다]는 공매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 책으로, 스물세 가지의 사례를 통해 각각 대응법 또는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경매와 비슷해보이는 공매는 근거한 법부터 진행하는 주체와 이해관계자 그리고 진행 방식 또한 다릅니다. 공매는 국세징수법에 의거하여 세금을 내지 않은 사람의 부동산을 압류한 후에 공개매각하여 세금을 회수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경매는 민사집행법에 의해 빚을 갚지 않은 사람의 부동산을 경매에 부쳐 채권을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매는 경매보다 낮은 입찰경쟁률을 보이며, '온라인'으로 입찰이 가능하고, 매각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부동산 공매가 답이다]에는 경매와 구별되는 공매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고, 공매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이해관계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어져 있었습니다.


사례를 통해 살펴본 물건들과 그 배경을 통해 임대인과 임차인이 알아야 하는 부동산 상식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상식 중에서는 부동산 투자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도 많았습니다. 때론 몰라서 자신이 힘들게 모은 자산을 어처구니없게 잃게 되기도 하고, 상황이 악화되었음에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눈앞에서 자신의 자산을 빼앗기기도 합니다. 그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경제시스템과 부동산과 관련된 사건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비단 투자 목적이 아니더라도 공매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각 사례를 통해 알아본 사건들에는 훗날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일 수도 있기 때문에 [부동산 공매가 답이다]에 나와 있는 각 사건들이 눈에 잘 들어 왔습니다. 온비드에 가입하는 방법부터 건축물대장을 발급하는 방법,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보는 방법, 대항력을 갖추는 방법, 우선변제 효력 및 주의사항, 주택임대자보호법, 배분요구, 명도 및 명도확인서, 권리분석 방법 등을 비롯해 지분 물건 투자 포인트, 빌라 투자 포인트와 같은 공매투자에 있어 핵심적인 내용들이 알기 쉽게 잘 풀어져 있어 이해하기 한결 수월했고, 사건들을 해결하고 대처하는 방법들도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