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패의 실력 - 좌절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성장에 이르게 하는 힘
홍선기 지음 / 의미와재미 / 2022년 9월
평점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 '실패'는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과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더라도 막상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게 됩니다. 그만큼 실패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아 한단계 올라가기란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패의 실력]의 저자 홍선기님은 한때 방송가 핫플레이스였던 루프탑 카페하루의 호스트였고, 그전에는 아마존, 마블, 코카콜라와 같은 내로라하는 세계유명기업들 광고와 나란히 자신의 회사인 한국문화 공유플랫폼 애스크 컬쳐를 뉴욕 매해튼의 중심지에서 광고한 글로벌 캠퍼니 대표였습니다. 또한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하나인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의 명문 대학생들 앞에서 강연하는 등 젊은 날 남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화려한 성공들을 만들었던 대단한 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코로나, 국정농단과 같은 외부적요인과 경영과정에서의 잘못된 판단으로 비롯된 내부적 요인들이 뒤섞이며 수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는 [실패의 실력]를 통해 지금껏 자신이 경험한 성공담과 실패한 경험담을 솔직담백하게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본능적으로 인생에서 가장 큰 모험이 시작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험이 시작됐다. 멋진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배경음악으로 어디선가 웅장한 <행진곡>이라도 흘러나와야 할 것만 같았다. 이제 온갖 역경을 딛고 모든 청춘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성공 스토리가 이어질 것 같은 그런 기분위기다. 하지만 현실은 청춘드라마나 성장소설과 달랐다. 모험은 시작부터 위태로웠다_[실패의 실력], 115page
저자의 인생은 그야말로 롤러코스터처럼 성공과 실패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는 수많은 실패 속에서도 좌절하거나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삶을 살아갔습니다. 또한 어마어마한 빚을 지고도 파산하지 않고 채권자들에게 빚을 상환해가기 위해 현재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는 굉장히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고 완전히 좌절하는가 하면, 이후 어떤 도전도 하지 않은 채 정체되어 버리곤 하는데 저자는 실패를 실패로 끝내지 않고 끊임없이 성찰하고 도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실패의 실력]을 읽다 보면 그가 얼마나 열정적이고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인지 알 수 있어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항상 실패의 원인을 남을 탓하기보다는 자기반성과 긍정적인 자세 실패를 마주함으로써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하고도 꿋꿋이 도전하는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의 음이 연주되었을 때,
그 음이 정확한지 틀린 지는 그 다음 음에 달렸다_마일스 데이비스

대표는 사무칠 만큼 외로운 포지션이다. 혼자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거나 어떤 새로운 일을 준비하는 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외롭다. 쓸쓸하다. 이 길이 맞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게 된다. 잘되면 잘 되는 대로, 안 되면 안 되는대로 걱정이다. 만약 실패하기라도 한다면 그 리스크는 혼자 짊어져야 한다. 늘 불안하다. 그래서 칭찬을 받고 싶다. 잘하고 있다는 위로와 응원을 받고 싶다. 나약하고 어리석어 보이겠지만 혼자서 도전과 모험을 하는 모든 이들이 같은 심정일 것이다. (생략) 문제는 이런 감정이 도를 지나쳐 선후가 바뀔 때 발생한다. (생략) 순전히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도전과 모험을 하는 척하는 것은 지금 하고 있는 그 일이 실패로 끝나게 하는 급행열차를 타는 것과 다름없다_[실패의 실력], 228-229page
누군가에게 자신의 성공을 말하기는 쉬워도 자신의 실패한 경험담을 나누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말하는 시점이 아직 극복하고 있는 중간단계라면 더욱더 실패담을 말하기 꺼려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화려했던 성공 뒤에 수없이 겪어야 했던 실패담을 이야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실패를 대하는 태도와 자신이 시작한 일에 대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왕실에 VIP로 초청되고 그곳에서 만난 인연으로 인해 방송가 핫플레이스인 루프탑의 호스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잡고, 그 외에도 여러 동료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을 보며 주위사람들과의 만남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공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진짜 중요한 본질을 놓치지 않으면서, 기분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시대 흐름을 파악하며 때론 그것이 나의 기호와 맞지 않더라도 수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과거 성공을 맛보았지만 지금은 실패 속에서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분의 책이기에 더욱더 이야기가 와닿았고, 성공과 실패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