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초압축 공부법
이형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인중개사시험, 공무원시험, 임용고시, 행정고시, 사법고시 등 아무리 어렵다고 소문난 시험일지라도 빠르게 합격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이런 모습이 얼핏 보면 합격을 너무 쉽게 이뤄내는 듯 보이지만 그들이 이뤄낸 성과 뒤에는 남다른 노력과 노하우가 있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단기간에 합격을 이루어내는 사람들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 외에도 전체적인 학습에 있어 절대적으로 추구하는 단순한 학습 이상의 무언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효율성'입니다. 그들은 기본에 충실하되 전체적인 수험 기간이 효율적으로 굴러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집중합니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의 저자 역시 '효율적인 공부'를 강조합니다. 



행정고시 1년, 공인중개사는 3개월, 그 외 약 10개 이상의 시험에서 이루어낸 합격은 초단기로 이루어낸 성과들이었습니다. 또한 그가 합격한 대부분의 시험들은 난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기본으로 채워야하는 공부의 절대량도 많아 단기간에 합격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몇 개월 만에 합격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저자의 초압축 학습 노하우의 가장 큰 핵심은 바로 '효율성'을 추구한 학습을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시험에 꼭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집중적으로 공부함으로써 빠른 합격을 이끌어내 것, 바로 이 방법에 최적화되어 있는 저자의 초압축 공부법을 배우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계속 공부하다 보면 그것만으로 오를 수 있는 어떤 경지가 있다. 당장 성과가 나오지 않아도, 꾸준히 공부한 시간이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중간 생략) 약점은 누구에게나 있다. 스스로에게 약점을 극복할 기회를 주어야 하고, 부족함을 채울 시간을 주는 과정에서 진짜 공부를 하게 된다. (중간 생략) 자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여 본 적 없는 사람은 자신이 삶에서 이루고자 하는 욕망을 결코 알 수 없다. 나의 욕망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도전을 멈추지 마라._[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310-316P





적게 공부하고 초단기에 합격할 수 있는 초압축 공부법을 터득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수험생 모드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가 왜 이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 왜 합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나만의 서사가 필요합니다. 내가 하고 있는 공부에서 의미를 아야만 길고 외로운 수험 기간을 지속할 수 있고, 합격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공부 모드로 들어가는 전환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잠깐의 휴식을 취하더라도 언제라도 다시 공부 모드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상 또한 단조로워야 합니다. 이러한 작은 습관들이 하나하나 모여 합격의 당락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매 순간 인지하며, 수험 기간 동안 주변 환경을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어야 원하는 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의 저자 또한 이러한 철저한 절제와 노력속에서 초단기 합격들을 이뤄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험형 인간의 합격 10계명]

하나, 당신의 노력은 없어지지 않는다.

둘, 나의 약점을 극복할 기회를 주어라.

셋, 무엇이든 완벽하지 않다.

넷, 모든 결과는 정직하게 받아들이자.

다섯, 작은 성과에 집중하자.

여섯, '내가 왜 공부하는지'를 생각하자.

일곱,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말자.

여덟, 무탈한 생활을 하자.

아홉, 나의 욕망은 도전해야만 알 수 있다.

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자.

수험 기간이 짧은 수험생의 경우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를 비롯해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어떻게,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 기출문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들에게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들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있었습니다. 효율적인 학습 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 유익했고, 무엇보다 수험생의 기본자세를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읽으면 동기부여는 물론이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수정 보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빠르게 합격을 이끌어 내는 사람들의 학습 패턴과 초단기 압축공부비법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나는무조건한번에합격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