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
김하진 지음 / 밝은강 / 2022년 6월
평점 :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계속해서 치솟는 현시점에 근로활동만으로는 물가상승속도를 따라잡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느낀 사람들은 현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는 토지, 아파트, 상가, 빌딩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호텔분양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분양형 호텔 투자사업의 경우 길을 걷거나 신문을 넘기면 해당 광고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그때마다 언젠가 재정적으로 여력이 된다면 호텔을 분양을 받아 자본의 수익구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이 많은 객실이 모두 공평하게 굴러갈까라는 의문이 들곤 했습니다. 혹여라도 힘들게 저축한 나의 종잣돈을 박박 긁어모아 투자한 객실이 장시간 공실로 비었을 때의 손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선뜻 호텔분양투자에 도전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그러던 중 부동산투자 필독서이자 분양형 호텔투자를 집중적으로 다룬 [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을 발견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은 호텔분양 투자로 인해 장기간 고군분투한 실제 투자자의 이야기였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고통스러웠습니다. 저자 김하진님의 분노와 고통이 고스란히 느껴져 그 당시의 상황이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분은 어느 날 일간지를 통해 이 명동의 한 호텔분양 광고를 보게 되는데, 이 호텔은 확정 임대수익 약 10년간, 연 7%을 연금처럼 받을 수 있고, 임대보증금 대신 빌딩 1~3층을 근저당으로 설정하고, 유명 호텔전문 운영사를 통해 운영되며, 호텔 지하층엔 유명 백화점의 입점이 확정된 황금알을 낳는 거위 같은 호텔이었습니다. 입지도 좋고 조건도 매력적인 이 호텔은 실제로 당시에는 백 퍼센트 분양에 성공하며 인기리에 완판되었을 만큼 시작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분양 이후부터 저자와 호텔을 분양받은 투자자들은 오랜 간 고통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무너진 고수익의 꿈>이란 제목은 한편으로는 아이러니하다. 고수익의 꿈은 무너지지 않았다. 업자들의 고수익의 꿈은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차고도 넘치니까. 단지 무너진 것은 피해자들의 '고수익'의 꿈이 아니라 '안정된 수익'의 꿈이다. 내가 주변을 보건대, 분양형 호텔로 터무니없는 고수익을 바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단지 어떻게든 매달 자신의 생활비에 보탬이 될 안정된 임대료를 원했을 뿐이다. 이 대명천지에 내 두 눈 멀쩡히 뜨고, 그토록 소중하고 어렵게 모은 생명줄 같은 목돈이 하이에나들의 밥상을 차리는 돈이 될 줄 몰랐을 뿐이다.
_[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 295 - 296page
시중에 나온 부동산 투자 관련 서적들이 부동산의 밝은 면을 부각했다면, [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는 그 반대의 어두 면을 낱낱이 보여주었습니다. 호텔 분양형 부동산 투자 사기로 인해 온갖 수모 당하며 오랫동안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뎌온 사람의 피, 땀, 눈물이 고스란히 베어 있는 책이었습니다.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투자한 사업이 오히려 아니한 만 못해지는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사실, 힘들게 번 재산이 보다 나은 투자로 발전하기는커녕 아니 한 만 못한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그로 인해 몸과 정신 그리고 돈과 시간 모두를 잃을 수 있다는 사실을 2015년부터 시작해 2021년에 이르기까지 장작 6년이라는 긴 시간 속에서 부동산 투자 사기로 인해 고통받았던 저자 김하진님의 이야기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호텔분양은 분양받기만 하면 설사 내가 호텔경영 및 마케팅 능력이 1도 없다 해도 일정 수익이 매달 꼬박꼬박 들어오는 황금파이프 라인이라 될 수 있을 거라는 내 생각이 얼마나 안일하고 어리석은 생각이었는지 가르쳐주었습니다.
분양형 호텔의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러한 문제들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그 시발점이 어디인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더블어 부동산 사기꾼들의 꾀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특히 호텔분양 사업에 투자하기에 앞서 어떤 것들을 조사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황금거위를 낳는 알을 가장해 설치한 부동산 사기꾼들이 덫을 피해 갈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으로, 비단 호텔분양을 계획하는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부동산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