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위한 권일용의 범죄심리 수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9
권일용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범죄가 발생하면 범죄자를 체포하고 처벌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범죄자의 심리상태를 분석합니다. 이런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흔히 '프로파일러'라고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범죄심리를 담당하는 분들의 공식 명칭은 '범죄행동분석관'이라고 합니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의 저자 권일용 님은 우리나라 결찰청 1호 프로파일러로서 약 30여 년간 각종 범죄 현장에 투입되어 범죄자와 대면하고 그들의 심리를 분석하신 분입니다. 


권일용 님을 비롯한 프로파일러들은 범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그들의 범행 동기와 목적을 파헤쳐 이후 일어날 수 있는 범죄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축적합니다. 또한 범죄자들이 범행을 준비하고 실행하고 증거를 없애는 수법 등을 분석하여 범죄자들의 행동 패턴을 알아냄으로써 이후 이와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그들을 체포할 수 있는 단서를 잡기도 합니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는 저자가 그동안 프로파일러(범죄행동분석관)으로서 일하며 알게 된 각 시대별 범죄유형의 변화와 패턴 그리고 불안과 이상심리 등에 대한 심리에 대해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세상에는 그 어떤 사건도 가벼운 사건은 없다. 보통 '살인 사건과 사기 사건은 다르지 않나?'라고 생각 할 수 있다. 혹시라도 '가기를 당했다고 해서 그렇게 치명적인 상처와 고통을 받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그것은 피해자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아서 쉽게 하는 말이다. 피해 당사자가 되어보지 않으면 누구도 쉽게, 그리고 가볍게 범죄의 경중을 따질 수 없다. 그 어떤 범죄도 사소하고 가벼운 것은 없다_[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080page

이전에 출판된 [프로파일링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범죄 사건'에 대해 다루었다면,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에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범죄와 관련된 심리'였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공격성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나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타인에 의해 분노하지만 타인에 의해 위로와 공감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적인 분노가 있을지언정 그것이 범죄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만약 타인과의 교류가 차단되어 장기적으로 정서적 고립되어 있고, 계속해서 분노가 쌓이고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면 올바른 사고를 하기 어려워집니다. 실제로 범죄를 일으키는 사람 중에는 사회적으로 고립되었거나 불공평한 세상으로 인해 자신이 불공정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노하게 되고 이내 선을 넘게 됩니다.


혼란의 시대에 야기되는 분안과 두려움은

무력감과 좌절감으로 이어져 공격성으로 표출된다.

사회적으로 범죄 환경을 최소화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내 마음의 범죄 환경을 단속하는 것이다.

__[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180page


1990년대 조직폭력배에 의한 범죄가 일어났다면, 2000년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사이코패스들에 의한 범죄가 나타났고, 현재는 가스라이팅, 묻지마범죄, 글루밍, 몰카 등 물리적인 공격을 넘어 정신적인 공격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에서는 알아두면 유용한 5가지 범죄 심리에 대해서 나옵니다. 의사결정에 있어서 오류를 만들어내는 휴리스틱,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확증편향,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 및 대화 등을 통해 원인을 찾고 특정한 것으로 귀속시키는 귀인 이론(외적 통제형, 내적 통제형), 자신이 무엇인가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 효능감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상 개념을 벗어난 이상심리를 언급하며 이 다섯 가지 심리가 범죄와 어떤 연관이 있고, 어떤 상태에서 범죄로 이어지게 되는지에 대해 나와있었습니다. 가스라이팅, 그루밍, 성착취와 같은 범죄의 경우, 무력감과 박탈감 그리고 배제감에 사로잡혀 자기효능감이 극도로 낮아졌을 때 낮아진 자신의 자신감과 효능감을 높이고 싶은 잘못된 욕망에서 일어나는 범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을 읽으며 사람과의 건강한 정서적 교류가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사고에 매몰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노'와 '두러움'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감정이고 어쩌면 지금까지 진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발달된 감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이 선을 넘어 타인을 파괴하는 행동은 결코 용납될 수도 이해돼서도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스스로의 마음을 올바르게 다스리고 나아가 타인을 포옹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부정적인 감정들이 왜 생겨나고, 그런 감정들이 범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