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
곽상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 외에도 갖추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대기업과 같이 재정적으로 탄탄하다면 각 분야별 유능한 인재들을 채용하여 경영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대부분 자본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재무, 인사, 마케팅 등 각각의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 초기 단계에서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경영자 스스로 경영활동에 필요한 기본 지식들을 쌓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돈의 흐름, 즉 회계 및 세무지식은 필수적으로 준비 되어야 할 만큼 중요합니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윤 창출이고,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계 및 세무'와 '재무제표'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지로 인해 동업자와의 마찰을 빚거나, 사기를 당하거나, 과다한 세금을 부여받거나, 세금 추징을 당하거나, 심각할 경우에는 가산세 부과 및 조세범 처벌법상의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회계 및 세무지식은 물론이고 이와 연계되어 있는 인사, 정관, 벤처기업 등 초보 사업가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경영지식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기업입장에서는 매출수익이 너무 많이 잡히게 되면 세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를 현명하게 조절해 절세를 하는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절세를 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수익과 비용을 조절하게 되면 이는 탈세행위가 되어 이후 세무조사를 받게 되고, 가산세 및 조세범 처벌법상의 처벌을 받습니다. 따라서 절세를 위한 조치로 인해 세무조사를 받지 않는 난처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탈세와 절세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법의 경우 매년 조금씩 개정되기 때문에 해마다 바뀐 세법을 체크해야 훗날 무지로 인한 세무조사를 당하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재무제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회계기간 말, 분기, 반기에 작성되는 재무제표는 기업의 경제적인 상황을 보여주는 성적표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년 이사회에 재무상태와 경영 성과를 나타내는 재무제표를 제출해 주주총회에 보고하게 됩니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의 기어의 자산, 부채, 자본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현금흐름표는 일정 기간 동안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보여주는 표로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 성과를 보여줍니다. 자본변동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자본의 변동내역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주석은 재무제표의 하단 또는 별지에 추가로 설명해야 하는 것들을 덧붙인 것을 말합니다.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재정상태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제대로 읽어낼 수 있어야 기업을 잘 운영할 수 있고, 기업의 재정상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읽어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계정과목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는 계정과목, 회계등식,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 관리회계와 세무회계, 주석을 읽는 방법, 부기와 기장 그리고 전표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 설명까지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의 제4장에는 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하는 세무상식인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 등에 대해서도 잘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법인과 개인의 세금 차이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었고, 정부지원제도(청년채용특별장려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고용촉진장려금), 세금환급(경정청구하는 방법), 절제 방법, 사업자등록을 하는 방법, 임원보수를 책정하는 방법, 세무신고 시 주의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또한 유튜버들을 위한 세금상식에 대해서도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를 읽으며 경영에 필요한 회계 및 세법(세법조항 포함)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사업에 필요한 회계 및 세법지식을 쌓고자 하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