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
노규성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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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한 자원을 가지고 있고, 그 자원을 계속해서 투입할 수 있다면 누구나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모든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정된 재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고민하게 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그리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무언가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전략을 고안해냅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은 바로 그러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경쟁 기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궁금했는데, 먼저 경쟁 기업의 현재와 미래 전략을 분석하고 예측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의 현재 전략과 경쟁 기업의 목표를 분석하고, 경쟁 기업의 산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경쟁 기업의 자원과 능력을 분석한 후 경쟁 기업의 행동을 예측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그것을 계속해서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원가 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강점 Strengh 요인, 약점 Weakness 요인, 기회 Opportunity 요인, 위협 Threat 요인을 통해 내부 및 외부 환경 요인을 분류하고 전략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 ERRC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제거 Eliminate 요소, 감소 Reduce 요소, 증가 Raise 요소, 창출 Create 요소에 대한 질문을 통해 주요 경쟁 요인을 도출하는 방법, 전략, 예방, 상황발생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방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과 추진단계별 방법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분석방법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ESG경영(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정부)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왜 'ESG 경영'이 각광받고 있는지, ESG 경영 요소는 무엇인지 그리고 각 요소별 관련 사업 및 추구하는 바 그리고 각 사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나아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를 활용한 ESG 전략과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ESG 경영 전략까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설계 또는 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리디자인(Redesign)이 국내외적으로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비즈니스 모델 리디자인 전략인 롱테일 전략, 파괴적 혁신 전략, 가치 공동 창출 전략, 개방형 혁신 전략, 사내 벤치 창업, 플랫폼 절략 등 다양한 대안들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에서 언급하고 있는 경영 전략들과 프로세스, 마케팅 전략 그리고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들이 잘 도식화되어 정리되어 있고, 각 핵심이 되는 부분들 또한 구분되어 있어 내용을 더 잘 이해하며 읽을 수 있었고, ESG 경영과 디지털 전략 그리고 리디자인 전략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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