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2100개 보고서에서 찾은 보고서 작성의 기술, 개정판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 중에 보고에 강한 사람은 많아도 보고서 작성에 대해서는 겁을 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간단해 보이는 보고서조차도 막상 작성하려 하면 내용과 틀을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부족한 보고서 작성 실력을 늘릴 수 있을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그리고 기업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전략 강의와 전략 보고서 작성에 대한 자문을 십 년이 넘도록 진행하고 있는 보고서 작성의 베태랑인 [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의 저자 홍장표님은 그러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보고서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지, 또 보고서의 작성에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학습 정리]

      - 보고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 읽는 대상이 누구인지 생각한다.

      -개조식 보고서 작성은 긴 문장을 잘라 단문으로 만드는 것에서 시작한다.

      - 단순한 문장에는 핵심과 간결함이 필요하다.

      - 가장 먼저 문장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를 찾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장을 나누고 정리한다.

       - 핵심 키워드 속성을 맞추는 것은 보고서의 통일성과 일관성의 시작이다.

_[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 홍장표, 088-089 page



실무강의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굉장히 많은 보고서 작성 예시들이 나열되어 있었고, 그에 대한 피드백이 세밀하게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각 보고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혼합형, 발생형, 탐색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논리적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3대 패턴 및 3대 소스는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 어떻게 해야 조금 더 나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핵심 포인트를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보고서의 핵심을 파악하고 간결하면서도 핵심내용들이 눈에 잘 들어오도록 글을 작성하는 방법들,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오랜 보고서 컨설팅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고서 작성 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를 읽으며 다양한 구조와 패턴 그리고 방법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관공서 또는 기업에서 선호하고 많이 사용하는 형식의 보고서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 또는 보고서 작성에 애태우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