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 10년 영어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ㅣ 바른 교육 시리즈 18
허준석 외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평점 :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은 허준석, 이은주, 신영환, 기나현, 석정은 이렇게 총 다섯 명의 저자가 모여서 서술한 책이며, 이들은 초등학교 교사부터 영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외고 영어 교사, 중학교 영어 교사 등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본업으로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교육에 대해 자신만의 확고한 원칙과 가치관이 있었고, 그것들이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에 고스란히 녹여져있었습니다. 먼저 이 책은 현재 공교육 영어수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영어 공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공교육 영어와 입시영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정확하게 집어냄으로써 영어 공부의 방향성과 각 연령별 영어 학습방법에 대해 구분하여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를 부모와 아이가 함께 생각해 보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영어 공부가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써 공교육 영어와 영어 공부의 목표 즉, 입시 영어 공부와의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 균형을 맞출 것을 강조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은 무엇인지, 아직 시도해 보지 않은 방법들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서 스스로의 영어실력과 학습동기 및 방법들을 생각해 보고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초중고등별 영어학습 및 수행평가 등을 다양한 예시와 함께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특히 평가계획에 대한 예시들도 제시되어 있어서 초중고 단계별 향상시키고자 하는 세부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로 학부모들이 궁금해했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실려있어서 생각을 공유하고, 평소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현역 영어 교사들이 서술한 책이라서 그런지 학부모와 학생들의 고민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들에 대해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영어학습방법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가득한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