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줄 일기 - 인생을 바꾸는 1줄 글쓰기의 힘
이토 요이치 지음, 홍성민 옮김 / 서울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을 남긴 소크라테스의 말을 떠올려봅니다.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야말로 성장의 첫걸음이 됩니다. 자신을 잘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일기쓰기입니다. 하루를 복기하며 일기를 적으면 이후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저 하루를 반성하게 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깨닫게 됩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고민하게 되고, 이후 행동으로 실천하며 스스로 피드백함으로써 동기부여가 됩니다. [1일1줄 일기]의 저자 이토 요이치 역시 1일1줄 일기를 쓰기 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이 하루를 보람 없이 흘러 보내며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조차 알 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1일 1줄 일기쓰기 전략을 꾸준히 실천하며 지금의 그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쁜 하루 속에서 신경이 쓰였거나 새로 배운 것, 실수한 것, 이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을 쓴다. '1줄 쓰기'가 돌아보기의 첫걸음이다.
_[1일1줄 일기], 이토 요이치, 053 page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기를 써야 한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일기를 꾸준히 쓰는 사람이 많을지는 의문입니다. 성공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음에도 유명 인사들에 의해서 알려진 성공을 불러들이는 행동을 실천하는 사람 또한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부담감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 않았던 일을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 생각하고 자신의 결점을 직시해야 하는 불편한 상황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일기쓰기 또한 그렇습니다.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그 기록들이 의미가 있을지 불확실하며 번거롭기 때문에 습관화되기도 전에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루에 한 줄을 쓴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먼저 부담감이 사라집니다. 책에 나온 저자의 메모를 보면 기록한 내용들이 친숙하게 느껴질 정도로 평범하고 일상적인 일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쓴 일기 내용은 비교적 간략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는 그만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내재되어 있었습니다.
슬픔이나 억울함 등 부정적인 감정이 있을 때는 '자신에게 있어서의 의미'를 생각하거나 깨달음을 끌어낼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현재 상황을 외면해버리면 그만큼 배움의 재료가 줄어든다. 그러므로 일단 1줄만 기록해둔다.
_[1일1줄 일기], 이토 요이치, 117 page
먼저 한일을 한 줄로 간략하게 쓰고, 돌아보기를 통해 자신에게 그 일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해 봅니다. 생각한 해결책이 있다면 그것을 기록하고, 실행하기 위한 방법들도 추가적으로 메모합니다. 그렇게 매일 간략하게 적어나가다 주기적으로 기록들을 계속해서 읽어보고 생각나는 것들을 추가적으로 기록해나가며, 시야를 넓혀나갑니다. 그러다 보면 과거에는 몰랐던 사실과 전체적인 흐름과 변화를 깨닫게 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방법을 실천함으로써 무기력했던 자신이 변화되었고, 삶을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록하고 되돌아보며 자신을 점검할 수 있게 하는 1일1줄 일기 쓰기 습관이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은 의욕과 큰 꿈이 있어서 행동하는 것이 아니다. 작은 첫걸음을 내디뎌 계속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행동하는 것으로 의욕이 생겨나고 돌아보기를 통해 자신의 방향성이 분명해진다. 그 사이클을 습관으로 만들기만 하면 된다._[1일1줄 일기], 이토 요이치, 120 page
자신이 읽었던 책이나 보았던 영화들도 자신의 상황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고 그것들을 기록하고 계속해서 점검하는 습관 또한 성장에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기록한 것들을 읽고 생각하고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들이 성공의 열쇠가 되고, 이 모든 것들이 처음에는 하루에 한 줄 일기로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어렵지 않고, 번거롭지 않으면서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1일1줄 쓰기를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시작이 늦어도, 다른 사람보다 느려도, 매일 성장을 실감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믿고 노력할 수 있다. 당장은 할 수 없어서 억울하고, 부러워서 질투심이 나도 절대 눈을 돌려선 안 된다. 그 모든 것이 자신을 성장시키는 재료, 성장을 위한 식량이 된다. _[1일1줄 일기], 이토 요이치, 180 page
한 걸음 내디뎌 행동하고, 돌아보고, 깨닫는다.
이를 반복해 쌓아가다 보면 그 끝에 내일의 자신이 있다.
_이토 요이치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