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원어민처럼 영어 말하기를 배운다
A.J. 호그 지음, 손경훈 옮김 / 아마존북스 / 2021년 8월
평점 :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창 시절부터 영어 단어를 암기하고, 문법을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렇게 오랜 시간 영어 공부를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부었음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영어회화조차 안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의 저자 A.J. 호그는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는 원인을 학교 교육의 커리큘럼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가 여러 학교에서 원어민 교사로 일하며 경험한 영어학습은 대부분 수동적인 학습자세를 형성하며, 한 가지의 답만을 요하며, 성공보다는 실패의 경험을 더 많이 생성하며, 분석적 학습에 해당하는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영어학습이 이루어졌다고 말하며 이러한 학교 커리큘럼이 영어로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말합니다.
Ther right engine + the right fuel =success
(올바른 엔진 + 올바른 연료 = 성공)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A.J.호그, 047 page-
당신은 단지 더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듣기를 통해 가장 흔한 단어들, 동사들, 구절들에 집중하고 그다음에 반복하고, 반복하고, 반복한다. 그렇게 할 때 소리의 '정확함에 대한 느낌 feeling for correctness'을 갖게 되고 영어를 더 자연스럽고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A.J. 호그, 148 page
그는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문법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하며, 눈보다는 귀로 학습할 것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말을 할 때는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기보다는 문법적으로 불완전한 형태로 파편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문법을 학습하였다 하더라도 원어민과 대화를 할 때 어려움을 느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문법 위주로 영어를 학습하게 되면 오히려 영어 회화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단어를 암기할 때는 문장 형태로 통째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할 경우 전체적인 문장을 말할 때 발음이 엉망이 될 수 있고, 여러 상황을 머릿속에서 생각해서 말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기보다는 아이가 처음 언어를 배울 때처럼 귀를 계속해서 듣고 이후에 말로 할 수 있도록 문장 형태로 여러 번 들어 습득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그보다 너무 어렵지 않은 수준의 문장들을 계속해서 듣고, 암기하기보다는 이해하여 귀에 익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영어회화 실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knowing the path and
walking the path
- The matrix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는 기존에 학교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분석적이고 수동적인 영어학습에서 벗어나 효율적으로 영어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잘 나와있습니다. 특히 토익, 토플과 같은 시험 위주의 영어학습이 아닌 원어민과 소통할 수 있는 영어회화 실력을 늘리기 위한 영어학습에 초점을 맞춰 그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회화를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에게 명쾌하게 길을 열어주는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마음의 자세와 믿음을 가지고, 올바른 학습 방법을 실천하다 보면 언제가 바라고 원하는 모습이 되어 있을 거라는 희망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