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실루엣 - 그리스 비극 작품을 중심으로 빠져드는 교양 미술
박연실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3대 비극 작가 아이스퀼로스,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의 작품을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어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작품이 많이 실려있어서 다양한 작품을 골고루 감상할 수 있었다. 문학적으로는 그리스 신화를, 미술 양식으로는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양식은 물론이고 다수의 화가들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었다.

큐피드에 의해 시작된 비극이 파이드라의 거짓말에 의해 더 큰 비극을 맞이하고, 그로 인해 아버지 테세우스의 저주를 받아 처참하게 죽게 되는 히폴리토스, 알케스티스를 죽음의 신 타나토스로부터 빼앗아 아도메토스에게 데려다온 헤라클레스,헤라클레스의 아내 데이아네이를 납치하고 죽게 되는 네소스, 네소스의 피가 묻은 옷을 입고 고통스럽게 죽게 되는 헤라클레스, 죽어가는 아드메토스, 사냥의 신 아르테미스 등 그리스 신화에 나온 인물들과 사건들이 같은 이야기임에도 작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가 하면, 각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중심이 바뀌기도 했다.




[명화의 실루엣]에서는 이러한 미세한 차이점들에 대한 작품 해설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읽는 즐거움이 있었다. 아무것도 모르고 작품을 보았을 때와는 달리 그 의미를 알고 작품을 다시 보니, 해설을 읽기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부분도 인지하며 보다 깊이 있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_테세우스는 자식(신) 앞에서 아비를 용서하며 죽어가든 아들의 고결한 심성에 감복하며, 눈물을 흘렸다. 히폴리토스에 대한 오해가 히폴리토스의 죽음을 통해 밝혀진 것이다. 아르테미스가 퀴프리스가 인간 중에서 가장 사랑했던 한 사람을 죽인다고 했는데, 그는 누구일까?

_ 명화의 실루엣. 박연실. 225 page_


아내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 아가멤논, 어머니를 죽음에 이르게 한 오레스테스, 헤라의 저주를 받은 헤라클레스 등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를 읽으며, 죽음, 저주, 원망, 분노, 후회, 오해 등 다양한 감정들과 상황들을 생각해 보았다. 작품 속 인물들의 상황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추측해보고, 책에 나온 해설을 읽으며 작품 속의 인물들의 눈빛, 손짓, 위치, 구도, 빛의 밝기 등에 숨어있는 작가의 의도를 보다 잘 파악한 후, 다시 한번 작품을 들여다보며 작품 속 각 요소들이 의미하는 바를 떠올리며 읽다 보니 작품들이 더욱더 흥미롭게 느껴졌다.




미술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지만 워낙 자세하게 설명이 덧붙여져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그리스 신화에 대해 서도 바삭하게 알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책을 읽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을 정도로 이야기의 구조가 탄탄했고, 작품 해설이 잘 되어 있었다. [명화의 실루엣]을 읽으며 그리스 신화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나아가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어서 유익하고 즐거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