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 보이는 나를 만드는 법
티젠 오나란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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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심한 현대사회에서 자신을 낮추고 스스로를 감추는 것은 더 이상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스스로를 어필할 기회를 빼앗겨 버릴 수도 있다. [있어 보이는 나를 만드는 법]의 저자 티젠 오나란은 선입견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내가 나의 브랜드를 먼저 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 누구나 자신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미지인지, 아니면 스스로 선택하여 보이고자 했던 이미지였는 정도이지 않을까? [있어 보이는 나를 만드는 법]에서는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타인의 시각 따라 정의되는 것이 아닌! 내가 보이고 싶어 하는 바로 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의 감정을 브랜드로 만들고 나라는 사람을 PR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자신만의 독창성을 의식하고 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남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점이 무엇인지에 집중하기보다는 다른사람보과의 차별점이 뭔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람은 모두 다른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장했고, 설사 똑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느끼는 점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과 다른 나의 차이점이야말로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퍼스널 브랜딩은 완전히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있어 보이는 나를 만드는 법]의 저자는 안드레아 슈테버딩과 사티아 나델라 그리고 쿠겔를 통해 좋은 퍼스널 브랜드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먼저 올리버와이먼에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책임자를 맡고 있는 안드레아 슈테버딩은 부하직원들이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전략 컨설팅을 한다. 사티아 나델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CEO로서 리더십, 공감, 디지털 혁신과 같은 주제를 구현하고 지원하고, 더블어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에게 플랫폼을 제공한다. 저자의 롤 모델인 쿠겔은 독립적으로 자신만의 주제를 추구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강력한 개인 브랜드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른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PR 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고 어느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쭈욱 훑을 수 있었다. 마지막에 내용을 요약해 주는 부분 또는 직접 생각하고 적용해볼 수 있도록 메시지가 덧붙여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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