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 커머스 실전전략
진화림.이종석 지음 / 일월일일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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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 커머스-실전전략]의 저자 진화림 님은 방송 아카데미와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리더십 등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또한 6급 공무원을 지냈고, UAE 아부다비에서 '글로벌 소통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해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등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왔으며, 지금은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이자 22년차 전문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종석 님 또한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V커머스 1세대 MD.PD로 활동하였고, M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국내 최대 규모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기획하고 총괄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협회에서 심사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라이브 커머스 전문 기업인 (주)커션콘텐츠핫 대표입니다. 덕분에 라이브 커머스의 전문가이자 현장에서 직접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수 있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함으로써 상품을 사고파는 실시간 상품 판매 방송을 의미합니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판매자가 생산자이기도 하며 직접 방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생산자가 '셀러'를 겸하는 경우와 생산자를 대신하여 판매 방송을 전문적으로 대행해 주는 형태의 '셀러'를 구분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유튜브 및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OTT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고 그 영향을 받아 빠르게 확장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에 일방향으로 진행하는 'TV 홈쇼핑'과는 달리 구매자가 궁금한 것들을 묻고 즉각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이 극소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원하면 라이브 커머스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제품을 소싱해야 판매하는 업체 중에 판매 방송을 마치 연습무대로 생각하는 셀러에게 자사의 상품을 맡기고 싶어하는 데는 단 한 곳도 없을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를 TV 홈쇼핑 쇼호스트가 되기 전에 잠깐 거치는 연습무대쯤으로 착각하지 마라. 연습은 방송 전까지다. (177 page)


상품 소싱 리스트업 후 공급업체에 제안 및 영업을 통해 거래하기로 계약하고 나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합니다. 그 후 상품 공급가를 협의하고 판매가를 설정합니다. 주문이 발주 및 배송을 협의하면 그 후 방송 제반 사항을 준비합니다. 이때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서는 이커머스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상품의 장단점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보완 및 개선한 후 이커머스에서 판매해보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 이전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 커머스-실전전략]에서는 이러한 각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예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공급사와 거래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과 세부 계약 조건 등과 같이 초보자(일반인)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과 주의할 점들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쇼핑라이브, 그립, 카카오 쇼핑라이브, 쿠팡 라이브 등과 같이 다양한 플랫폼들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어서 어느 플랫폼이 자신에게 맞는지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잘하는 라이브 커머스-실전전략]는 라이브 커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이 책을 일회독하게 되면 라이브 커머스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왜 상승세를 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자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라이브 커머스 활동의 노하우는 물론이고, 초보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를 언급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셀러를 도전하고자 하는 일반인들이 현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인 거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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