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로 스타 작가 - 웹툰·웹소설·영화·드라마, 모든 장르에 먹히는 로맨스 스토리텔링
리 마이클스 지음, 김보은 옮김 / 다른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맨스 소설에는 매력적인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며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로맨스 소설의 시작과 끝은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져들게 되고 계속해서 읽게 됩니다. 예상 가능한 뻔한 이야기일지라도 독자들은 그 이야기 속에서 수많은 감정을 공유하며 울고 웃습니다. 로맨스를 읽음으로써 누군가는 자신의 과거를 떠올리기도 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기도 합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에 자신을 감정이입해보기도 하며 주인공들과 감정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모든 로맨스 소설이 독자들로 하여금 환영받지는 못합니다. 때론 너무 노골적인 성적 묘사로 비난을 받거나 논리성과 일관성이 결여될 경우에는 외면을 받습니다. 과연 어떠한 요소들이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걸까? 궁금했습니다. 다수의 로맨스 소설 관련 상을 수상하고, 약 100여 권 이상 다양한 로맨스 소설을 출간한 리 마이클스의 저서 [로맨스로 스타 작가]를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로맨스로 스타 작가]에서는 로맨스 소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과 방법들을 세분화하여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집필 전 무엇을 살펴봐야 하는지부터 개요를 잡는 정도까지 디테일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에서도 일반적인 사실을 조사하는 경우와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하는 방법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사실 안에서 개인적인 경험, 다른 사람의 경험, 1차 자료, 사례 연구 및 인터뷰 자료, 교과서 여행 안내서 실용서 및 설명서, 아동용 논픽션, 소설, 인터넷, 그 밖에 매체로 세분화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하는 경우도 법적인 문제, 의학, 최신 기술, 직업윤리, 시대 및 장소 배경 그리고 파라노말로 나누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랑 이야기를 중점으로 다루기 때문에 로맨스 소설은 다른 소설과는 달리 준비단계가 비교적 느슨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상당히 복잡한 규칙들이 숨어져 놀라웠습니다.


로맨스 소설의 기본 요소인 주인공, 갈등, 사랑 그리고 결말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도 자세하게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_주인공은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성장하고 변화해야 한다. 인생을 바꿔놓을 만한 문제와 상황에 직면하므로 그런 어려움을 겪으면서 삶에 대한 견해와 관점, 태도가 바뀌는 것이 당연하다. 너무 완벽한 인물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하고 성숙할 여지가 없다. 주인공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호감 가고 감탄할 만한 인물이라면 이야기는 가치가 있다. (085 page)_ 공감이 가고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주인공의 특징은 물론이고, 각 캐릭터들 간에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다양한 예들을 통해 쉽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로맨스 소설의 주요한 요소인 '애정신'에 대해서도 주의할 점과 매력적으로 서술하는 방법들을 각 로맨스 장르별로 세분화되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_인물을 설명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독자가 근거를 보고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중요한 인물에 대한 정보는 긴 문단 하나에 전부 쏟아내지 말고 천천히 공유하는 편이 이야기에 현심감을 더한다. (205 page)_ 또한 로맨스 소설의 핵심인 '갈등'에 대해서도 단기적 문제와 장기적 문제 그리고 복합적인 문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구성할 때 신인작가들이 실수를 범하는 부분들과 각 단계별로 주의할 점, 플롯에 개연성을 부여하는 방법 등 로맨스 소설을 쓰기 위한 모든 방법들이 담겨있어서 로맨스 소설의 구성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독자들로 하여금 사랑을 받는 소설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무엇인지, 반대로 독자들에게 외면받는 소설들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리젠시, 칙릿, 헨릿, 시티 걸, 맘릿, 사거, 에스닉 로맨스, 인스퍼레이셔널 로맨스, 에로티카, 스위트 트래디셔널 로맨스 등 다양한 하위 장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소주제별로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입체감 있는 주인공들을 만들고, 논리성을 갖춘 이야기의 구조를 잡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로맨스로 스타 작가]를 읽으며 로맨스 소설의 각 요소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각 소설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로맨스 소설뿐 아니라 다른 장르의 소설을 쓸 때도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_작가로서 일정 수준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 성장하고 발전하지 않으면 퇴보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원고를 쓸 때마다 배우는 것이 없다면 출간에 계속 성공하리란 보장이 없다. 작가는 가장 최근 작품으로 기억됨을 명심하라. (421 page)_ 독자들로 하여금 호기심과 공감 그리고 신뢰를 이끌어 내기 위해 추리 소설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고 논리성과 일관성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 로맨스 소설을 읽을 때 작가의 의도를 좀 더 잘 이해하며 읽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