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공부천재가 된 재석이
조희전 지음 / 진한엠앤비(진한M&B) / 2020년 12월
평점 :

[공부 천재가 된 재석이]는 10대들을 위한 멘토링 책입니다. 소설 형태로 공부 고수들의 노하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성적이 하위권인 재석이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며 깊은 꿈에 빠져듭니다. 재석이는 꿈속에서 공부 고수들을(AI) 만나게 되고, 그들의 공부 방법과 삶의 철학을 배우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제1부에서는 공부 고수들(박철범, 반기문, 김동환, 강성태, 세종대왕, 박원희, 금나나, 고승덕, 이형진, 조승연, 장승수, 이건희, 홍정욱, 안철수, 정약용, 디즈니, 빌 게이츠)의 공부 방법들이 나옵니다. 제2부에서는 공부로 자신의 삶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가 나옵니다. 1부에서 배운 공부 비법들의 일부가 2부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부 천재가 된 재석이]에 나온 각 공부 비법들을 하나하나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공부 고수들의 공부 방법을 가볍게 훑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초판이라 그런지 맞춤법 부분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공부는 거짓말을 하지 않아. 공부하면 준만큼 되돌려 받고, 노력한 만큼 이루어진단다." (013 page)
# 공부로 인생 역전 개룡 스타일, 박철범
- 문제의 '양'보다는 '질'로 승부 (상위권)
- 평정심과 자신감
- 철저한 자기 관리
"딱 한번이라도 좋아. 단 한번이라도 자신에 대해 불가능이라고 생각했던 것에 도전해 극복하면 모든 것이 달라지거든." (036 page)
# 노력형 공부 스타일, 강성태
- 독서
- 질문
- 복습
- 집중력
- 시험 연습
- 교과서 목차 암기
- 자신의 한계에 도전
- 상식을 뛰어넘는 노력
"반복은 모든 공부의 기본이란다. '독서 백편 의자현'이라는 말이 있지. 반복하면 자연히 의미가 통한다는 말이야. 반복을 통해 암기를 하게 되고 완벽한 이해를 할 수 있지." (047 page)
# 백독 백습, 세종대왕
- 반복 학습

" 제가 말하는 공부법은 일단 공부의 양이에요. 양이 많으면 질은 자연스럽게 올라가요. 공부량이 많으면 성적은 올라가게 마련이에요. 그것에 더해서 공부를 잘하겠다는 의지가 중요해요.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비법이 있다고 해도 적용할 수가 없어요. 무언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퍼붓는 과정. 그 기나긴 공부의 과정을 헤쳐나가는데, 나는 얼마나 의지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051 page)
# 노력형 공부 스타일, 박원희
- 복습
- 공부의 양
- 자기만의 노트 정리
- 시간 관리
- 높은 목표(비전)
"나는 천재가 아니야.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예습을 시작했어. 내가 쓴 노트만 해도 수십 권에 이르지. 이렇게 노력하고도 성적이 좋지 않다면 그게 이상한 것이 아닐까." (078 page)
# 탐험형 공부 스타일, 이형진
- 독서
- 체력관리
- 자기 확신
- 자신만의 공부법 탐구
- 몰입 (집중)
- 인내력
- 마인드 컨트롤
"어릴 때부터 어려운 철학 서적을 읽곤 했지. 그게 나의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어. 모든 학문의 기초는 철학이거든. 철학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모든 학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는 데 도움을 줘." (089 page)
# 천재형 공부 스타일, 조승연
첫 번째, 공부 과목 바꿔 가며 공부하라 (20분 간격)
두 번째, 공부의 설계도(계획표 작성)를 그려라 (공부의 질 향상)
세 번째, 목표(비전)를 가져라
네 번째, 벤치마킹
다섯 번째, 공부 전략 (교과서 적극 활용)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게 공부를 한다면 못할 것이 없다." (113 page)
# 조선 최고의 실학자, 정약용
첫 번째, 공부 계획을 세우고, 책에 따라 읽는 방법을 달리 하라.
두 번째, 기록하는 공부를 하라.
세 번째, 깊이 생각하는 공부를 하라.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