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초급 ㅣ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1월
평점 :
[뿌듯해 4자성어 일기쓰기]는 사자성어를 활용한 4행시 글짓기 일기노트입니다. 일기를 쓰게 되면 하루를 되돌아보며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것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글쓰기 실력도 향상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일기를 쓰도록 교육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어릴 때부터 시작한 일기쓰기를 성인이 되어까지 꾸준히 이어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일기쓰기의 장점을 깨닫기도 전에 흥미를 읽게 됩니다. 재미가 없으면 행동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뿌듯해 4자성어 일기쓰기]는 4행시를 활용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제시된 글자에 맞춰 생각하고, 적절하게 글을 쓰면 되기 때문에 부담을 줄여 줍니다. 과제로써의 일기가 아닌 4행시라는 게임을 통해서 일기쓰기를 유도하기 때문에 글쓰기의 거부감을 많이 줄여 줍니다.
[뿌듯해 4자성어 일기쓰기]의 내부는 원고지로 되어 있습니다. 1일 차에 들어가기에 전에 준비단계 파트에서는 맞춤법, 띄어쓰기 그리고 문장 부호 사용에 대한 원고지 쓰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칸 밖의 문장부호의 경우 다음 행으로 넘기지 않고, 한 행의 마지막 칸 밖에 문장부호를 써도 됩니다. 마침표(.)나 쉼표(,)는 반 칸을 사용하는 반면에 느낌표나 물음표 그리고 따옴표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합니다. 또한 숫자나 알페벳의 경우 한 칸에 한 자에서 두 자까지 쓸 수 있습니다.
일기를 작성한 후에는 하루 1장씩 '뿌듯해' 스티커를 붙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100일 동안 한 권의 책을 모두 작성하면 표창장을 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뿌듯해 4자성어 일기쓰기]는 이런 소소한 보상 시스템을 통해 일기쓰기가 즐거운 게임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년과 무관하게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일기를 쓰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 되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