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 원리 with 파워포인트 - 좋은 보고서를 만드는 네 가지 원리
김연희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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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원리 with 파워포인트]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기획 - 논리 - 직관 - 시각 네 단계로 나눠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장마다 Before와 After를 비교함으로써 보고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부분과 중요한 포인트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발표할 때도 어떤 순서로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배운 내용을 직접 작성해볼 수 있도록 관련 예제들도 제공되어 있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전문가의 조언'에서 좀 더 쉽고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실무자의 노하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제 1단계 기획

-보고 시점에 따라

보고 시점에 따라 진행 중인 업무, 완료한 업무, 계획 예정인 업무로 나누어 보고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보고 대상에 따라

보고 대상이 한 명일 경우(텍스트 중심의 서술형 보고서)와 보고 대상이 여러 명인 경우(프레젠테이션형 보고서)로 나누어 보고서를 작성하는 형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자료 구성에 따라

텍스트, 도해, 표, 차트, 이미지로 나누어 각 요소들을 강조했을때 보고서에 어떤 영향주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 2단계 논리

좋은 보고서가 가지고 있는 특징(제목, 목차, 내용의 구조)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논리적인 보고서를 위한 로직트리의 경우 why so - so what으로 결론과 이유를 도출하는 방법부터 읽는 방법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형 보고서 작성 시 복잡한 내용들을 MECE로 검증하면서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제 3단계 직관

서술형 보고서로부터 주요 키워드를 뽑아내고 그것을 도해로 올바르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Before와 After1, After2 , After3 으로 과정을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해의 기본 토대부터 시선의 흐름을 알 수 있고, 각 목적에 맞는 도해(목록형, 단계형, 계층형, 상승형, 순환형, 방사형)를 전반적으로 훑을 수 있습니다.



제 4단계 시각

보고서 디자인의 구성요소인 텍스트, 표, 차트, 이미지 등을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보고서 디자인의 기본 원리'(통일, 배치, 정렬, 강조), '보고서의 시각적 구성요소'(텍스트, 표, 차트, 이미지, 아이콘과 여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성요소의 경우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제들도 제시되어 있어 배운 내용을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통일 - 반복과 연속성으로 전체를 통일(안정감 형성)

배치 - 근접하거나 분리되도록 배치(시선 집중), 안정감 있는 구도로 배치

정렬 - 가상의 선을 이용한 구성 요소의 간격 체크( 안정감 및 시선 집중)

강조 - 크기 및 색상 대비를 통한 중요 항목 강조





문서형 보고서를 프레젠테이션 보고서로 제작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서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사례 보고서의 Before & After를 보며 잘못 작성된 부분을 집어내고, 어떤 점이 잘 못되었는지 그것들을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고서 작성 원리 with 파워포인트]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보고서에 대해서 이론부터 실무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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