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딘 그라지오시 지음, 권은현 옮김 / 갤리온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기업가이자 성공한 투자가인 딘 그라지오시는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난독증까지 앓았던 그는 수업조차 제대로 들을 수 없었다고 한다. 과연 어떻게 그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그는 백만장자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그는 성공란 아주 작은 변화에서부터 시작하고, 그러한 일상 속의 작은 습관들이 차곡차곡 쌓여 지금의 그가 될 수 있을 수 있었다고 말하며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킨 습관들을 공개했다. 그는 인생의 고비를 마주할 때마다 좌절하기보다는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성공하는 습관들을 하나씩 만들어가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것을 강조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들에서 손을 떼고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가만히 있어도 늘 하던 일을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결과를 바라면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결과는 똑같을 수밖에 없다. 농부가 항상 가던 길을 바꾸거나 가려는 목적지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일 아침에 일어나 완전히 새로운 일상을 시작할 필요는 없다. 핸들을 아주 살짝만 돌리면 된다._029 page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늘 제자리걸음인 이유는 성공하는 방법을 모른 채 다람쥐 쳇바퀴 돌듯 일만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성공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인생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으면 의미 없는 일들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고 말한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와 올바른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속도로 성공하는 습관을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타고난 경제적 배경과는 무관하게 어떠한 조건에서든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내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항상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가리키는 거예요. 나는 절대 우리 보트가 끼일 수 있는 쓰러진 나무나 보트에 구멍을 낼 수 있는 날카로운 바위 같은 장애물을 가리키지 않을 거예요. 왜냐하면 확신하건대, 내가 피해야 할 장애물을 가리키는 순간 여러분은 모두 그 장애물에 집중하다가 결국 정면으로 돌진하게 될 겁니다. 바위가 바로 근처에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오직 포지티브 포인트에만 집중하면 안전할 거예요. 내가 가리키는 포지티브 포인트까지 가기 위해 모든 에너지와 집중력을 쏟아야 합니다._039 page


삶을 살아갈 때에는 원하지 않는 것을 하기보다는 원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포지티브 포인트를 연습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강력한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왜'를 일곱 번 묻고 대답하는 훈련인 '7단계 질문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내면의 진정한 목표를 찾으라고 조언했다. 즉 '7단계 질문법'을 통해 자신의 강한 열망을 찾아가는 훈련은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성공 습관이고 모든 성공의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자연재해, 테러 사건 등 부정적이고 우울한 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데 방해가 된다고 한다. 저자는 다수의 언론 매체는 수익창출을 위해 자극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고 말하며 뉴스를 보기보다는 명상 또는 운동과 같은 다른 활동을 할 것을 제안했다. 뉴스가 아닌 다른 무언가에 몰입함으로써 부정적인 소식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나쁜 조언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하며 조언을 받을 때는 그 사람이 과연 조언할 자격을 갖춘 사람인지 생각해보고 나쁜 조언인 경우는 무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성공한 사람들은 부정적이거나 감정적인 말들을 걸러냄으로써 내면의 악인이 자라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삶의 주도권을 가지고 싶다면 스스로를 능동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며 내면에 존재하는 자신감을 활용하는 방법,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방법 그리고 언제든지 자신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4C 전략'을 제시해 주었다. 저자는 자신감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이는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탄탄한 자신감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했다. 즉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싶다면 철저히 계획하고 시간을 들여 준비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4C 전략의 첫 번째는 용기였고 두 번째는 헌신, 세 번째는 능력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는 자신감이었다. 용기와 헌신 그리고 능력을 갖추게 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자기 의심과 내적 저항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인생에서 잘되는 일에 집중할 수도 있고 잘 안 되는 일에 집중할 수 도 있다. 잘 안 되는 일에 집중하면 자신감이나 낙관적 사고가 전반적으로 줄어든다. 반면, 잘되는 일에 집중하면 훌륭한 성과를 보상받을 수 있다.

_아리아나 허핑턴, 177page


몰입하게 되는 일, 가장 돈을 잘 버는 일 또는 기분이 좋아지는 일 등이 타고난 고유의 능력이라고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고유한 능력이 돈을 가장 많이 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었다. 만약 고유한 능력의 원 밖의 일을 해야 한다면 가급적이면 다른 사람을 고용함으로써 일을 처리하고, 그 시간에 자신의 고유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들을 하는 것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고유한 능력, 뛰어나게 잘하는 것, 꽤 잘하는 것 그리고 못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각 항목별로 시간을 차등 배정해서 일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조금씩 조금씩 더해져서 나중에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로부터 멀어지고, 당신이 바라는 목적과 목표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 성공 습관들은 마법의 돈 자판기가 아니다. 버튼을 누르면 돈이 쏟아져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이 성공 습관들을 적용하고, 변화를 정착시켜서, 끈기를 가지고 연습하면 세상에 존재하는 돈 자판기에 가장 근접한 것을 얻게 될 것이다.

_333 page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매일 10~3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문자 메시지 또는 소셜미디어를 차단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매사에 감사할 줄 아는 긍정적인 마음의 자세가 가져야 하고,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더 큰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어떤 일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때는 자책하거나 탓하기보다는 빠른 해결방안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러한 작은 습관들이 하루하루 모여서 지금의 딘 그라지오시를 있게 했던 것이었다. 어쩌면 너무 많이 들어 익숙한 것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는 것을 실천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결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 같다.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에서 제시한 성공 습관들이 하루, 한 달, 일 년이 모여 성공의 길로 나를 인도해 준다고 하니 하나씩 실천해보고 싶어졌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다짐해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