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돈을 읽다 - 아마존.구글.넷플릭스는 어떻게 초일류 기업이 되었는가?
데이비드 스티븐슨 지음, 장진영 옮김 / 동아엠앤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핫한 키워드 중 하나인 '빅데이터'는 다수의 미디어 매체를 통해 종종 접하곤 했다. 경제 전문가들에 의하면 빅데이터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해 주는 '빅데이터'를 읽어내는 능력은 중요시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빅데이터는 방대한 양의 축적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었는데 <빅데이터 돈을 읽다>를 읽고 나니 모호하기만 했던 '빅데이터'의 개념이 명확해졌다. 이 책에서는 빅데이터의 개념뿐 아니라, 기존의 전통적인 접근 방법과는 다른 빅데이터를 다루는 새로운 접근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었다. 또한 오픈소스코드, 분산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터 등 빅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낯선 용어들이 많아서 이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각 단원마다 중요한 내용들을 '핵심정리'를 통해 한 번 더 정리해 주고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했다. 또한 '생각해보기'를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빅데이터란?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출처_네이버 지식백과 사전_정용찬



저자는 빅데이터를 목적에 적합하게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과학이란 분석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을 이용한 빅데이터의 실질적인 활용방안 등 다양한 정보들이 제시해 주었다. 빅데이터를 잘 분석하면 어떤 요소들이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하는지, 생산라인의 작업 속도를 늦추는 요인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고 그 정보들이 수익창출에 직접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실제 기업에서는 빅데이터 분야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었다. 즉 빅데이터의 활용과 수익은 큰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처럼 성공한 기업들은 이미 머신러닝,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과학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빅데이터'의 사용이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과학의 가치를 증명하는 사례연구들이 가득 실려있어서 빅데이터의 이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데이터 전략을 수립하고 데이터 프로젝트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유익했다. 또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과학의 가치를 증명하는 사례연구들이 가득 실려있어서 빅데이터의 이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내는 방법들과 데이터 전략을 수립하고 데이터 프로젝트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유익했다. 다양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의 사례들을 통해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알 수 있었다. 법률 준수 단원을 읽으며 기업에서 개인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조금은 안심이 되었다.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고, 정부나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