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아름다운 옆길 - 천경의 니체 읽기
천경 지음 / 북코리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을 좋아하긴 하지만 니체의 사상에 무지했던 내가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를 읽게 된 건 순전히 충동적인 호기심 때문이었다. 궁금했다. 니체의 사상이란 무엇이기에 많고 많은 철학자 중 왜 니체인지. 책을 읽으며 알게 된 사실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그의 사상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었다. 조바심이 났다. 왠지 나도 그의 사상을 알고 있어야만 될 거 같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해하기는커녕 미궁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난해했다. 니체 사상은 내가 아는 철학과는 많이 달랐다. 니체의 전작(全作)을 읽는 데 2년이 걸렸다는 저자의 말이 떠올랐다. 그녀는 이 책이 재밌다고 말하며 '진지한 철학 이야기를 논하면서 배꼽 빠지게 웃는 역설'이라고 말했지만 나는 그렇지 못했다. 바보가 된 느낌이었다. 왜 공감하지 못하는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내가 니체의 사상에 대해 무지하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되었다. 전혀 배경지식을 없기 때문에 작가의 니체 이야기에 빠져들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 백과사전에 들어가 니체 사상이 어떤 것인지 찾고 간략하게 정리한 후 다시 책을 읽어 보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니체 사상에 대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니 그제서야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이 재밌게 읽히기 시작했다. '창조적인 오독'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자신의 주관적 느낌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다는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은 니체의 사상과 작가의 색깔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니체의 맥락에서 천재를 사유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개념에서 항상 미끄러져 도망가 버리는 니체의 언어들은 논의를 어렵게 한다니체의 텍스트에서 언어들은 살아 움직인다. 니체는 《반시대적 고찰》에서 천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나 온전한 개념을 움켜잡기가 쉽지 않다. 그의 논지를 힐끔 거리면서 그가 말하는 천재성에 대해 생각해보지만, 나의 니체 따라잡기는 언제나 행복의 파랑새 잡기로 끝난다. 내 안으로 니체를 구겨 넣으려고 하지 말자.
- 077 page


'인간은 평등한가?'에서 니체가 사회 지도층, 상류층, 상위층과 같은 집단을 '정신적 노예'라고 말하며 '천민'으로 표현한 것과 니체의 저서 <우상의 황혼>에서 루소와 프랑스 혁명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걸 보며, 니체가 얼마나 뚜렷한 신념을 가진 철학자인지 알 수 있었다. 사회적인 통념에 반하는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위험한 사상을 위험한 방식으로 주장하면서 자신에게 올 고통을 즐거이 감당했다'라는 작가의 말을 보며, 그의 삶이 투쟁의 연속이었음을 예측해 볼 수 있었다. 실제로 니체는 힘든 삶을 살았다고 한다. 나는 나의 신념을 니체처럼 용감하게 주장할 수 있을까? 나의 신념은 올바른 것에 기초한 것일까? 니체를 이야기를 통해 나의 신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신념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 나 자신에게 끊임없이 물음을 던졌다. 또한 크세르크세스의 이야기에 나온 '큰일은 큰 위험 없이는 이룰 수 없다'다는 말처럼, 니체 역시 '실존의 가장 커다란 결실과 향락을 수확하기 위한 비결은 위험하게 사는 것'이라고 말하는 걸 보며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고 생각했다.


니체는 우리에게 삶의 대가가 되라고 말한다. 삶의 대가는 타자들과 만남에 열려 있다. 낯익은 악락함을 걷어 차버릴 용기와 불편한 감감을 체화시키는 능력, 그것을 니체가 말하는 자유정신의 소유자만의 영역일 것이다. 자유정신의 소유자는 삶의 대지에서 춤추는 자다. 니체에게서는 잘 알다시피 정신과 육체가 분리된 무엇이 아니다. 육체가 자유로운 것과 정신이 자유로운 것은 단 한마디 몸이 자유로운 것이라는 말로 통합된다.
-120 page 


아이와 '한바탕했다'는 작가의 일화를 통해 나의 삶을 뒤돌아 보았다. 나 또한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나의 '화'가 타인에게 나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과 그 원인을 제공한 상대방에 대한 '원망'이 뒤섞여 혼란스러울 때가 많았다. 왜 우리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일까? 가끔 부모님과 트러블이 생길 때면  왜 나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실까? 왜 변화하는 세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옛날 사고방식을 고수하실까? 늘 의문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누구나 자신의 젊은 시절의 취향과 감각에 대한 가치를 늙어 죽을 때까지 지니고 산다. 그것이 그를 살게 한다'라는 말이 내 마음에 깊이 파고 들어왔다. '늙음을 인정하고 젊음을 격려해 주고 누군가의 취향을 향해 쉽게 손가락질하지 말라는 작가의 말처럼 나 또한 부모님의 방식을 인정하고 더 이상 내 취향에 따라 판단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을 읽으며 때로는 니체의 사상에 의해서 때때론 작가의 일화를 통해서 내 삶을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고쳐야 할 점과 좀 더 노력해야 할 점이 뚜렷하게 정리되는 듯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책이 읽으면 읽을수록 친숙해졌고, 난해하기만 했던 니체의 사상도 이제 조금은 알 수 있을 거 같았다. 비록 처음 시작은 낯설었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은 나에게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자 인내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 


 신념은 거짓말보다 더 위험한 진리의 적이다
 니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 307 page


"신념이란 인식의 어느 한 지점에서 절대적인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는 믿음이다. 따라서 이 믿음은 절대적 진리가 존재한다는 것과 그와 마찬가지로 그 진리에 이르기 위한 완전한 방법이 발견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끝으로 신념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은 이 완전한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니체,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308 pag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