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별이 만날 때
글렌디 벤더라 지음, 한원희 옮김 / 걷는나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별들이 떠있는 숲속의 밤하늘이 그려진 책의 표지에서는 신비로운 분위기가 풍겼다. 홀로그램으로 제작된 영어 또한 그 신비로움을 더욱 부각시키며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어떤 아름답고 신선한 이야기로 나를 감동시킬지 궁금했고 기대됐다. 내가 이 책에 흥미를 느낀 첫 번째 이유였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이 책의 저자인 글렌디 벤더라가 <해리포터>의 저자 조앤롤링을 능가하는 괴물 신인이라는 말 때문이었다. <해리포터>가 전 세계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최고의 판타지 소설이었던 만큼 이 책 역시 재밌는 판타지 소설일 거라고 생각했다. '요정이 버리고 간 아이'라는 말을 보고 판타지 소설일 거라는 내 생각은 완전히 굳혀지게 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의구심이 들었다. <숲과 별이 만났을 때>의 장르가 판타지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헷갈리기 시작했다. <숲과 별이 만났을 때>의 이야기는 조의 시점에서 서술어 되어있었고, 아이의 말이 진짜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장르가 결정되기 때문에 책을 읽는 내내 나의 관심사는 엘사에게 집중되었다. 엘사는 외계인일까? 아니면 가정학대받는 아이일까? 자신을 외계인이라 말하는 아이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조애나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경전을 나 역시 경험해야 했다. 작가가 이것을 의도했는지 아니면 내가 그렇게 생각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나는 계속해서 의심과 추측을 반복하며 책을 읽어나갔다.



<숲과 별이 만날 때>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저마다 아픈 과거를 지니고 있었다. 암으로 떠나보내야 했던 엄마(엘리너 틸)로 인해 자신이 암 환자임을 알게 되고 암 치료를 받게 되지만 인로인해 유방을 제거하고 난소를 척출해야만 했고, 결국 남자친구였던 태너 브루스에게 외면 받고 버려진 과거를 가지고 있다. 노상에서 달걀을 팔기에는 꽤 학식이 높아 보였던 게이브 역시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사건들로 인해 신경쇠약 증상을 앓고 있었고, 그로 인해 스스로 폐쇄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런 두 사람이 얼사를 만나게 되며 갈등과 화해를 거듭하며 조금씩 변화를 맞이하고 성장하는 과정들이 감동적이게 그려졌다. 사회적인 문제에 판타지적 요소를 가미시킴으로써 전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했다는 점은 신선하게 느껴졌다.


[[그 아이는 요정이 버리고 간 아이일지도 모른다. 파리한 얼굴, 헐렁한 후드 티와 바지를 입은 모습이 노을 진 숲으로 희미하게 번져갔다. 발은 맨발이었다. 차가 우두둑 소리를 내며 자갈로 된 진입로 끝까지 들어와 몇 미터 앞에서 멈춰 섰는데도 꼼짝하지 않았다.

조는 시동을 끄면서도 아이에게 눈을 떼지 않았다. 쳐다보지 않으면 요정 왕국으로 되돌아갈지도 모르니까. -008 page]]


수많은 별들이 떠있는 숲속의 밤하늘이 그려진 책의 표지에서는 신비로운 분위기가 풍겼다. 홀로그램으로 제작된 영어 또한 그 신비로움을 더욱 부각시키며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어떤 아름답고 신선한 이야기로 나를 감동시킬지 궁금했고 기대됐다. 내가 이 책에 흥미를 느낀 첫 번째 이유였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이 책의 저자인 글렌디 벤더라가 <해리포터>의 저자 조앤롤링을 능가하는 괴물 신인이라는 말 때문이었다. <해리포터>가 전 세계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최고의 판타지 소설이었던 만큼 이 책 역시 재밌는 판타지 소설일 거라고 생각했다. '요정이 버리고 간 아이'라는 말을 보고 판타지 소설일 거라는 내 생각은 완전히 굳혀지게 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의구심이 들었다. <숲과 별이 만났을 때>의 장르가 판타지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헷갈리기 시작했다. <숲과 별이 만났을 때>의 이야기는 조의 시점에서 서술어 되어있었기 때문에 아이의 말이 진짜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장르가 결정되기 때문에 책을 읽는 내내 나의 관심사는 엘사에게 집중되었다. 엘사는 외계인일까? 아니면 가정학대받는 아이일까? 자신을 외계인이라 말하는 아이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조애나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경전을 나 역시 경험해야 했다. 작가가 이것을 의도했는지 아니면 내가 그렇게 생각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나는 계속해서 의심과 추측을 반복하며 책을 읽어나갔다.



<숲과 별이 만날 때>에는 저마다의 아픈 과거를 지니고 있었다. 암으로 떠나보내야 했던 엄마(엘리너 틸)로 인해 자신이 암 환자임을 알게 되고 암 치료를 받게 되지만 인로인해 조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유방을 제거하고 난소를 척출해야만 했고, 결국 남자친구였던 태너 브루스에게 외면 받고 버려진 과거를 가지고 있다. 노상에서 달걀을 팔기에는 꽤 학식이 높아 보였던 게이브 역시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사건들로 인해 신경쇠약 증상을 앓고 있었고, 그로 인해 스스로 폐쇄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런 두 사람이 얼사를 만나게 되며 갈등과 화해를 거듭하며 조금씩 변화를 맞이하고 성장하는 과정들이 감동적이게 그려졌다. 사회적인 문제에 판타지적 요소를 가미시킴으로써 전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했다는 점은 신선하게 느껴졌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