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당신을 위한 멘탈 처방 70 - 마음이 부서지기 전에…
멘탈 닥터 시도 지음, 이송희 옮김 / 리스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부서지기 전에~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별의 별 일을 다 겪게 되는 듯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니 당연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여기에 다양한 사람들속에 살면서 관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한 특급 처방 70개를 알려주는 책이 있어서 상당히 반갑게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직장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거절을 못한 다는 것과 억압적인 상사의 업무지시 혹은 같은 동료와의 의견차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는데요. 사는 일이 걸린 직장이다 보니 모든 걸 감내하면서 하루 하루를 버티었던것 같습니다. 유독 위에 언급된 내용의 글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정말 꼰대같은 상사는 상사가 바뀌지 않는 한 견디기 힘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직장이 아니라고 제안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문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나아진다고 생각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다고 하면 건강을 헤칠수 있음을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멘탈 닥터's Message

성격은 간단히 바뀌지 않는다

스스로 받아들이고 목표를 낮춘 다음,

잘 안 되는 것에 조금씩 도전해서

자신감을 길러나가면

어느 날 성격도 조금은 바뀌게 된다.

<소소한당신을위한멘탈처방70> P213 중에서

 

 

오랫동안 상담을 하면서 경험한 사실은 결국은 이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이 본인에게 너무도 힘든 상황이라고 하면 다른 직장을 구하는 것이 어찌 보면 더 나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갈팡질팡 내가 이곳을 떠나면이라는 생각을 버리라는 조언은 사회생활을 짧게 하였거나 지금의 상황을 버티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마음의 위안이 되는 조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심리적 용어를 들여다 보면서 내 상황과 빗대어 70개의 멘탈처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책은 읽기 쉽게 되어 있고 한개의 처방이 끝나면 닥서의 메세지를 통해 글의 요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요점속에서 좀더 명확한 제시 방안을 읽어 낼수 있어서 한번더 글에 대한 이해와 마음 다잡기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되어 집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정신력이 강하다, 공격에 대한 방어력이 높다로 해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멘탈이 강하다는 것은 회피력이 높다, 방어기제가 발달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합니다. 멘탈을 강하게 하고 싶다면 상황에 대해서 집중하지 말고 다른 생각을 통해 빨리 잊어 버리는 훈련을 하다 보면 멘탈이 강하게 된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생각하기를 통해 멘탈이 강하게 만들어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가 뭐 잘못했나?

불쾌하게 했나?

이렇게 생각할 게 아니라

이 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 내고 참을성이라곤

하나도 없는 사람인가 보네

이렇게 큰소리로 소란스럽게 구는 걸 보니

평소에 주변에서 어떤 평판을 들을지는 뻔해

라는 식으로 상상하는 것이다.

<소소한당신을위한멘탈처방70> P189 중에서

 

 

정신과의사이면서 현재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다는 작가의 알짜배기 이야기들은 쉽고 편하게 읽어 나갈수 있었으며 이야기를 해 주는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위안하 방향을 잡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