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교양으로 읽는 마약 세계사
오후 지음 / 동아시아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치명적인 것은 때때로가 아닌, 언제나 매력적이다. 마약은 어떻게 보면 이 범주에 들어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인류가 탐닉하는 것들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금지된 것을 탐하는 것. 어떻게 보면, 인류가 언제나 하는 짓거리들이다. 부족할 것 없는 부잣집에서 자식들을 미국으로 유학보냈더니, 할 거 없어서 마약을 하니 말이다. 어떻게 보면 개개인이 갖고 있는 판도라의 상자라는 것은 매순간 열리는 게 아닐까. 부족할 것 없는 사람들도, 저러니 말이다. 슈퍼 인싸인 재벌들의 자식조차 마약을 하는 게 하나의 트렌드가 됐으니, 나 같은 서민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면 마약이 인싸의 아이템처럼 보이기도 한다. 한발 더 나아가, 마약을 할 기회가 있는데 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내가 호구취급을 받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어쩌면 그 호구 취급을 받기 싫어서 나는 나의 판도라의 상자중 하나인 마약에 손을 댈지도 모르겠다.

마약을 할 기회도 그리고 심지어 중독성이 있다는 담배도 나는 피우지 않는다. 하지만 금지된 것에 대해서는 언제나 호기심을 갖고 있다. 담배의 종류마다 어떻게 사람에게 해로운지 나는 궁금하다. 정말 셜록홈즈처럼 담뱃잎을 조사하면 한 사람의 성향을 알 수 있는지 또한 궁금하다. 내가 하지 않으니 궁금하고, 또 하게 됐을 때 그 디테일한 것들이 궁금하다. 담배만이 아니라, 마약에 대한 이런 금단의 선도 넘어보려는 생각을 했다. 물론, 직접 마약을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마약에 대해 상상할 수 있는 책을 하나 읽어봤다. 이름하야, 마치 우리 또한 마약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가 그 책이다(참고로 책의 표지가 이뻐서 꼭 읽고 싶기도 했다!).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를 읽고

좋은 인문학 책은 새로운 시선을 줄 수 있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는 것만이 좋은 인문 및 사회과학책의 정석은 아니라는 말이다. 지난 날,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했고, 터부시 했던 것들을 잘 정리해서,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면, 이는 또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나는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은 이 같은 범주에 들어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마약에 대하여 궁금한 게 있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을 통해서 이 책의 내용보다 훨씬 자세한 것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을 완전히 파헤쳐서 잘 알고 싶은가? ‘샅샅이뭔가를 하는 것은 제법 피곤한 일이다. 일을 하면 돈을 주듯 말이다. 아마 대개의 사람들은 지식 구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에서 멈출 것이고, 그 안에서의 유희를 느끼고 싶어할 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무거운 주제를 가볍게 그리고 그 가벼움 속에 충신한 내용과 재미를 담는 것도 실력이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노동이라고.

최근 읽었던, <믿습니까? 믿습니다!>(이하 믿믿)<우리는 마약을 모른다>(이하, 우마모)는 이 같은 선상에 있는 책들이다. 미신의 문제에 대하여 믿믿은 그렇게 깊게 들어가지 않았다. ‘우마모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딱 사람들이 터부감을 갖고 있는 미신과 마약의 문제에 대해서, 넓고 얕게 들어간다고나 할까(믿믿을 읽을 때를 생각하면 또 그렇게 깊이 안 들어가는 것 또한 아니다. 관념의 세계로 들어가기보다, 해당 현상의 다양한 사례를 잘 꿰매어 보여주었다고 하는 게 맞을 것이다). 우마모도 마찬가지다. 그냥 마약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실들을 처덕처덕 꾸겨 넣은 책이 아니라, 깔끔하면서도 센스있게 보여주었다. 마약과 우리 일반적인 삶과의 거리를 줄였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맞을지 모르겠다. 지급은 에 의해서 멀어졌고, 또 소수의 사람들만 불법적으로 혹은 접근가능한 것이지만, 역사를 통해 얼마나 인류와 활발히 상호작용 했던 것인지를 보여준 책이 바로 우마모.

우마모는 믿믿과 마찬가지로 마약의 문제를 태초(?)의 단계에서부터 다룬다. 마약이 갖고 있는 효과가 우리 인류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우리 인류는 그 마약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보여준다. 흥미로운 지점은 마약이 처음부터 사람들에게 터부시 됐다는 게 아니라는 점. 즉 마약이 사람들에게서 터부시 된 것은 사회라는 게 정착되고 체계화 된 단계부터라는 것이다. 이 채에서는 기독교와 산업혁명 시기를 대표적으로 꼽고 있다. 뭐랄까.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사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됐다고나 할까.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보다 말이다. 그리고 마약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은 8장에서 가장 잘 그려져있다. 현재 우리를 둘러싼 사회의 모습이 만들어진 시기다. 국가라는게 존재하고, 그 국가는 시민들을 법으로서 통제한다. 그리고 이 시기에 국가가 마약과 더불어 술을 어떻게 통제했느냐에 따라서, 오늘날의 사회까지 마약에 따른 사회의 문제들이 어떻게 발생했는지를 저자는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흥미로운 챕터는 바로 10~ 12장까지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다시피 사회가 마약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서 얼마나 다른 문제를 겪고 있는지가 잘 나타난다. 이 책 그리고 해당 챕터는 마약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내 생각에는 단순히 마약 하나에만 맞춰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사회에서 뭔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있을 때, 이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느꼈다. 이 책은 그 수많은 문제 중 하나인 마약을 통해서 보여주는 것이고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의 최종국면(?)에 가서는 에필로그로 마약이 문제인가, 사회가 문제인가?”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가 있다.

이 책은 뭐랄까. 너무 가볍기는 한데, 나름 체계적으로 잘 쓰인 책이다. 마약에 대한 전혀 상식이 없는 사람, 혹은 가볍게라도 알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당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약이 당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100%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ㅎㅎ

 

나가며...

 

어떻게 보면 이 책은 지나치게 가볍다. 내가 이제까지 읽은 문화사 책에 비하면, 우마모도 그렇고 믿믿도 그렇고 미신과 마약에 대해서 훑는 느낌정도다. 그래서 마약만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이 책을 본 사람들은 다소 공허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마약의 특성만을 다룬 챕터가 그렇게 세세한 것은 아니니 말이다. 그래서 책을 읽는 중간에는 내가 속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마약 자체보다는, 마약 주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주로 다뤘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의 효용은 다른데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미신과 마약이라는 주제를 전반적으로 훑는다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가 터부시했던 주제들의 양면을 보여준다. 믿믿은 우리가 미신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우리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고,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우마모는 마약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콜롬비아의 마약왕으로 불렸던 사람의 일대기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바로 뒤에 오는 내용으로는 네덜란드에서 마약을 어떻게 관리하고 시민들이 즐길 수 있게 했는지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 이 책의 전반적인 흐름은 마약과 관련된 이벤트들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믿믿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터부시했던 것들의 양면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서 사람들이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사회학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미신이나 마약은 이 책의 소재일 뿐, 이에 영향을 받은 사람과 사회가 어떤 반응을 했는지를 잘 정리해서 보여준 책이라는 것이다. 그런 우마모도 그렇고 믿믿도 그렇고 가벼운 사회학책으로 볼 수 있는 지점이 있다.

특히, 이 책의 더 재미있는 지점은 마약을 금지화한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마약을 금지하면 그것이 일방적으로 사라질 것 같은데, 전혀 그렇지 않다는게 이 책이 주는 여러 통찰중 하나다. 앞에서 봤던 미국과 콜롬비아 그리고 네덜란드간 대조가 이를 잘 보여주었으며, 이 책에 나온 금주법의 예도 상당히 적절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미국이 대대적으로 마약을 금지할수록 사회 전반에서는 어떻게 마약이 음성화되고 또 이것이 거대한 범죄와 얽히며 거대한 카르텔이 탄생할 수 있는지는 흥미진진하게 읽은 부분이기도 했다. 마약의 부작용이라는 것이 단순히 1차원적인 것 사람에게 해롭다 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당 사회의 사회경제적 여건과 맞물려서 거대한 입체적이고도 거대한 부작용의 사이클을 만드는지 이 책을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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