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수업
성호승 지음 / 경향BP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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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수업>

 

모두가 갖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그것을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 중 “Yes”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은 드물 것이라 상각한다. 모두가 갖고 있다고 해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며, 또한 모두가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전문가가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아무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감정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특정 누군가가 우리를 발화시키려 할 때 쉽게 응할 수 있다. 감정이라는 것은 모두가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영향을 받으며 이로 인한 반응을 정치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감정은 이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쓰일 것이 아니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것이고 통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짧은 삶을 살 동안 우리를 더 행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물론 이 책의 내용과는 관련 없지만 나의 감정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다는 것은 결국 나의 감정이 누군가에게 이용되고 소비되며, 계속해서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 감정수업은 이에 대하여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우리는 대체로 우리 감정에 대하여 거의 성찰하지 않는다. 누군가 나에게 약간의 불을 붙이면 바로 그에 반응하고 물을 뿌리면 또한 그에 반응한다. 감정이란 것이 통제되고, 더 나은 상황을 통해서 나아게 더 좋은 감정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그냥 소비하다시피 혹은 일방적으로 소모하다시피 하면서 그냥 보내 버린다.

이 책 <감정 수업>은 이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일반적인 자기개발서와 이 책의 다른점이 있다면, 책의 저자는 자기개발서의 저자들처럼 꼰대와 같이 이야기 하지 않는다. 함부로 내가 갖고 있는 감정의 문제에 대하여 진단하기보다, 저자 자신의 경험담과 주변 사람들이 겪은 여러 일화들을 예시로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성찰하며 감정에 대하여 우리로 하여금 뒤를 돌아보고 성찰할 수 있게끔 한다. 결국, 우리가 우리를 가장 잘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결국 성찰이 아니겠다. 이 책은 감정을 우리가 어떻게 성찰을 통해서 더 큰 행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혹은 이용될 수 있는지를 말하고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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