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988일는 말이 있다. 물론 해당 수치가 온전히 올바르냐?”라고 했을 때 그것은 아닐 것이다. 어쨌든 9988이라는 말은 고용의 99%를 책임지고 있는 것은 88%의 중소기업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의 88%의 기업들은 12%밖에 되지않는 대기업과 그 대기업의 계열사들에게 착취 아닌 착취를 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그들이 시장에서의 기득권이 아닌 점도 있겠으나, 어쨌든 혁신을 만들지 못한채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들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그렇다음 결론은 하나로 정해진다. 소기업들이 성장하려면 힘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은 내부의 문제들을 해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 대외적인 성장보다 내부에서의 효율성을 높여서 경쟁력 있는 회사로 발돋움 하는 것이다.

이 책 <단순한 사고의 힘 1h5w>는 회사 생활을 하는 개개인의 사람들에게 그런 경쟁력을 알려주는 책이다! 어쩌면 이러한 책들을 읽을 수 있을만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대기업에 있는 사람들일지 모르나 정작 필요한 사람들은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수많은 노동자들이 아닐까! 그리고 임원급들이 이 책을 읽고 그 내용을 후배들에게 알려주면 내부의 문제들을 개선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6명의 정직한 현인이란?

 

이 책을 시장하며 저자는 5W1H6명의 현인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러한 현인은 밖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6명의 현인이 아닐까 싶다. 일을 한다는 것! 일을 빠르게 한다는 것은 개개인이 하나의 사무기기화 되는 것을 이야기할지 모른다. 즉 위에서 내려오는 명령을 빠리게 처리하는 것! 그럴수록 한 업무에 대하여 기계적인 처리 속도만 빨라질 뿐이지 개인이 한 사안에 대하여 생각을 깊게 하는 것은 없어진다.

<단순한 사고의 힘 1h5w>에서 저자가 우리에게 묻고자 하는 것은 업무에 대하여 당신들이 생각을 하라는 것이다. 업무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묻기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법을 던져주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의 내용들은 솔직히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는 데 있어서 굳이 당신이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을 해 보시라! 당신은 정말 자기 주도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말이다. 이 책의 내용들이 모두 너무 당연해서 읽을 필요가 없는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