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반 스케치 습작 노트 (스프링) - 수채 컬러링 + 펜 드로잉
배은윤 지음 / 북핀 / 2023년 6월
평점 :
어반스케치.. 늘 멋지다 생각했지만 애초에 밖을 다니는 것도, 남들 보는 앞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도 못 하는 터라 그저 그림의 떡일 뿐이었는데 마침 이렇게 컬러링북으로 나와줘서 저같은 사람도 그 맛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게 됐어요^^
습작 노트라는 제목에 걸맞게 마치 연습용 드로잉북처럼 스프링 제본으로 되어 있고요, 뒷표지에 전체 그림 목록이 나와있어요. 목록에 나와있는 그림들은 컬러링 시트 앞부분에 지명 소개와 함께 어떤 식으로 채색하면 되는지가 섬네일로 제공이 돼서 저같은 초보도 어영부영 따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이 책은 물감 쓰는 법에 대한 내용은 그리 많이 나오지 않아요. 작가님이 따로 색 번호를 첨부하진 않았지만 조색을 거의 하지 않고 원색을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초보도 어렵지 않게 색을 쓸 수 있다고 하셨는데, 아무래도 기법이니 뭐니 하는 것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자유롭게 자기의 느낌을 살려 채색해보길 바라셨나봐요.
또 각 시트마다 큰 사이즈의 완성본이 첨부되어 있어서 어떤 색을 사용했는지, 음영을 어떤 식으로 처리했는지 참고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도 컬러링 시트를 따로 잘라내서 완성본을 보며 채색했답니다. 사진으로 보다시피 아무래도 수채화라 물을 많이 쓰다보니 종이가 좀 울긴 했지만, 덧칠도 여러번 하고 물 조절도 실패하고 했어도 종이가 일어나거나 마른 뒤에도 많이 꿀렁(?)거리진 않았어요. 그래서 뒷면에는 오일파스텔로도 컬러링을 해봤는데요, 앞뒤를 다른 색으로 칠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어요. 같은 그림이 총 세 장 제공되는데, 한 장은 펜 선이 연하게 되어 있어서 펜 선부터 그리는 연습도 되고요.
익숙하면서도 낯선 재료를 사용해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