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한국 신화 1 : 신의 아들 단군 - 어린이를 위한 우리 인문학 만화 한국 신화 1
박정효 지음, 권수영 외 그림, 이경덕 기획 / 다산어린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로마 신화는 온갖 버전으로 나와서 친숙한 반면 오히려 한국의 신화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지요. 고구려/백제/신라의 건국 신화는 그나마 좀 낫습니다. 환웅과 웅녀의 이야기는 오히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지요. 그런데 유독 단군의 이야기는 그리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그저 홍익인간 정신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정도가 다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입니다. 제법 많은 신화와 설화를 읽었다 생각하는데, 이상하게 단군 이야기는 환웅과 웅녀가 결혼해 단군을 낳았고, 단군은 커서 고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가 전부였습니다. 이제 와서 생각하니 이상하네요. 왜일까요?

아이를 위해 신청한 학습만화였지만, 이런 이유로 제가 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만화책 형식이라 아이도 금새 읽기 시작했고요. 익히 알고있는 환웅과 웅녀 이야기는 빠지고, 지금껏 알려고 하지 않았던 단군의 어린 시절이 재미난 모험 이야기처럼 펼쳐집니다. 이런 장난꾸러기 단군이라니, 내 아들과 다를 바가 없구만! 하며 신나게 읽었지요. 만화에 미처 다 담아내지 못한 이야기들과 단군 신화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들이 부록처럼 뒷편에 실려있어 독서 활동을 하기도 좋아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2편이 없다는 거에요. 얼른 단군의 모험 편을 읽고 싶은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