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자아이를 위한 성교육 배움 노트 - 보건 쌤의 성교육 수업 ㅣ 성교육 배움 노트 시리즈
조현아 외 지음, 이효실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4월
평점 :
초등학교 4학년, 학교에서 물론 성교육을 해줄테지만 나도 슬슬 준비를 해야겠다 싶던 차에 마침 딱 좋은 책이 나와줬다. 총 4개 챕터 (4교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나의 탄생에서 시작해 성장에 따라 달라지는 마음과 몸의 변화를 짚어준다. 그나저나 들은 바가 있긴 하지만 요즘엔 참 적나라하게 다 보여주는구나. 감추는 게 미덕인 줄 알고 살아온 난 좀 민망하다. 하지만 아무렇지 않은 척 덤덤하게 넘어갔다. 연극 동아리 활동이 이럴 때 도움이 된다.
성이라는 게 단순히 sex에 국한되는 분야가 아닌 만큼 책에서도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는데,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가 나라는 것을 분명히 언급해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타인을 존중하고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일은 중요하지만, 그 근간에 나를 사랑하고, 나를 아끼고, 나를 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헛된 일이 될 것이다.
성 차이와 성 차별에 관한 설명이라던가 가족 구성원 사이에 지켜야할 예절, 성평등 의식 등도 눈길을 끌었는데,아무래도 사회적으로 워낙 이슈화되는 일이 늘다 보니 꼭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세대는 좀 늦었을 지도 모르지만 (안 늦었어!!) 이런 교육을 통해 내일의 세대는 좀더 나은 세상에서 살 수 있지 않을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인 만큼 아주 두껍거나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것들을 추려내어 알려주기에 성교육 입문서로 꽤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