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Sic habeas somnium, ut vivas in sempiternum. Sic enim vivas, ut cras moriaris! - P150
그러므로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날도 계속해서 내 길을 가야 합니다. Verumtamen oportet me hodie et cras et sequenti ambulare. (루카 4, 2) - P151
사막의 이정표는 목마름입니다. Lapis desertorum sitis est. - P152
인생을 좌우하는 것은 지혜라기보다는 차라리 운이라고 하겠다.
Vitam regit fortuna, non sapientia. - P154
목수는 목수의 일을 함으로써 목수가 된다. Faber fabricando fit faber. - P156
나는 나를 일에 매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이 나에게 매이게 힘씁니다. Mibi res, non me rebus, subiungere conor. 미기 레스, 논 메 레부스, 수비운제레 코노르. (호라티우스, 『마에케나스에게 보내는 서한 In Epustula ad Maecenatem」, I, 1, 19) - P157
이루어진 것에는 못다 한 일이 남아 있을 수 없다. Quod factum est, infectum manere impossibile est. - P158
불같을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가까운 데서 붙어 점점 멀리 번져나가는 불 말입니다. Necesse est sicut ignis, 네체쎄 에스트 시쿠트 이니스, prius occupet proxima, 프리우스 오쿠페트 프록시마, et sic se in longinquiora distendat. 에트 시크 세 인 론긴퀴오라 디스텐다트. - P160
의지란 무언가를 이성에 따라 열망하는 것이다. Voluntas est quae quid cum ratione desiderat.
키케로, 『투스쿨라나 담론Tusculanae Disputationes, 6, 12 - P162
이건 사람 사는 게 아닙니다. Hoc non est vivere. 호크 논 에스트 비베레. - P163
나는 한 생을 산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태어난 것이 무익하지 않다고 여겨지도록 살아왔다. Non me vixisse pænitet, quoniam ita vixi ut non frustra me natum esse existimem. - P16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Vos autem non sic. 루카 22, 26 - P168
무료함은많은 악행을 가르칩니다. Multam malitiam docuit otiositas. 물탐 말리티암 도쿠이트 오티오시타스 - P170
아무것도 정의하지 마라. Non debemus definitiones. 논 데베무스 데피니티오네스. - P172
자선 행위를 하기 위해서 비참한 사람이 존재하기를 바라서는 안 됩니다. Non enim optare debemus esse miseros, ut possimus exercere opera misericordiæ. - P174
공감이 타인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하는 것이라면, 공감은 ‘너에게로 가는 길‘이며, 이를 다른 시점으로 바꾸면 ‘너를 받아들이는 법‘입니다. - P175
많은 사람들이 마치 여행자처럼 일생을 스쳐갑니다. Multi mortáles vitam, sicut pèregrinantes, transigunt. - P178
저는 『라틴어 수업』(흐름출판, 2017)에 이렇게 썼습니다. "인간은 오늘을 산다고 하지만 어쩌면 단 한순간도 현재를 살고 있지 않은지도 모릅니다. 과거의 한 시절을 그리워하고, 그때와 오늘을 비교합니다." - P179
나쁜 습관이 만들어낸 불행 Infelicitas sicut exitus malae consuetudinis - P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