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는 콘텐츠만으로 네이버의 플랫폼으로 사람을 끌어올 채비가 끝난 것이다. 뉴스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현재는 웹툰과 웹소설 등 콘텐츠로 옮겨갔다. 네이버는 웹툰과 쇼핑이라는 콘텐츠로 다시 사람들을 네이버의 세계에 묶어 두려고 한다. 플랫폼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리기 전에 새로운 흥미 거리를 던져주는 것이다. 결국은 플랫폼을 만들고 그 안에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둬서 대중들과 연결시킬 수 있느냐가 성공의 핵심 가치라는 얘기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53

정리해보면 2021년 성공 방정식은 이처럼 스스로 플랫폼이 되어야 하는데,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놀거리를 줄 수 있는 커뮤니티를 지향해야 한다. 이때 커뮤니티를 채우는 것은 콘텐츠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54

통합검색은 2000년 8월 네이버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검색 모델이다. 웹문서, 사이트, 사전, 뉴스 등 정보의 특성에 따라 검색 결과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대중들이 단순히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 이상의 정보를 원하고 있다는 것에서 착안했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59

하지만 지식 iN 서비스는 ‘일반인의 지혜’라는 집합지식도 지식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최초의 서비스였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 이용자는 지식 iN을 통해서 궁금한 질문을 쉽게 던질 수 있고, 대답할 수 있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직접 질문하고, 답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면서 더 정확하고 완성된 정보에 근접할 수 있도록 했다. 특정 사안을 이미 경험해본 사람이 직접 답을 내려준다는 점은 자신의 경험 요소가 더해져 이용자에게 재미가 느껴졌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59

네이버는 가장 첫 번째 서비스인 검색이라는 본업과 인접한 영역으로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며 자체분열했다. 쇼핑과 웹툰, 클라우드, 금융 등 신성장동력 발굴에는 내부 관련 조직을 분사·독립시켜 성장 속도를 높이는 세포분열 전략을 펼쳤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60

네이버가 CIC로 지정하는 데는 나름의 특별한 원칙이 있다. 독자적으로 사업이 가능한 분야여야 하고, 해외 진출을 통해서도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는 영역이어야 한다. 현재 네이버는 서치(검색), 클로바(인공지능), 아폴로(지식 iN, 블로그), 그룹&(밴드·카페), 글레이스(글로벌 지역 정보), 포레스트(쇼핑), 비즈(광고), 튠(뮤직) 등 8개의 사내 독립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60

네이버는 CIC의 규모가 더 확장되면 자회사로 CIC를 분사하면서 사업을 확대해나간다. 2021년 기준 네이버의 자회사 개수는 모두 6개다. 네이버웹툰, 네이버파이낸셜, 스노우, 웍스모바일,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랩스가 있다. 여기에 자회사로 분사했다가 일본 야후재팬과 합병한 라인은 주요 관계사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60

이처럼 네이버의 세포분열 전략은 플랫폼 기업의 속성에서 비롯한다.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점해 네트워크 효과를 누리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 플랫폼 기업의 목표다. 다양한 분야로의 선점 경쟁에서 밀려나거나 분야를 확장하지 못하면 플랫폼은 그 자체로 운명을 다한다는 믿음이 IT 업계에는 지배적이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61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2021년 3월 1일, 라인과 야후재팬(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통해 통합 Z홀딩스를 출범시켰다. 지주사인 A홀딩스도 출범했다. 이번 경영 통합으로 일본 내 현지 이용자만 3억 명이 넘는 일본 최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출현하게 됐다.

-알라딘 eBook <네이버 vs 카카오> (홍성용 지음) 중에서 - 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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