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대학교의 베네딕트 앤더슨B.Anderson 교수는 민족주의의 근간을 동일한 언어와 인쇄자본주의print capitalism에서 찾는다. 출판 산업이 발달하자 동일한 언어가 확산되었고, 사람들은 같은 생각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우리는 같은 민족이다’라는 민족주의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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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람들이 생각을 공유하는 도구는 인터넷 플랫폼이다.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취향에 맞는 영상을 찾아보고 ‘좋아요’를 누른다. 마음에 드는 정치인의 발언은 리트윗하여 널리 전달된다. 이는 인쇄자본주의가 오늘날 다시 나타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Jason Schenker는 이를 ‘디지털 인쇄자본주의digital print capitalism’라고 일컫는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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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동질적인 정치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을 규합하는 일종의 ‘디지털 정당’을 탄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디지털 정당은 뉴파워가 만들어낸 현상의 일부이기도 하다. 이들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관심을 가지는 사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싸운다. SNS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 세력은 계속 등장할 것이고, 이들은 더 많은 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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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여 프로그램에 기여하는 오픈소스는 ‘동료생산peer production’의 일종이다. 동료생산은 느슨하게 연결된 개인들이 명령을 받지 않고 서로 협동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방식을 말한다.21 동료생산은 생산자 공동체에 의해 관리되며, 시장 논리나 조직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비시장적이고 비독점적인 새로운 생산 모델이라는 점에서 과거의 기업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권력 모델이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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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생산의 첫 번째 작동원리인 ‘모듈화’다.24 특정 주제가 잘게 쪼개지면, 수많은 사람이 쪼개진 각각의 모듈module에 참여하여 자료를 독립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된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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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생산의 두 번째 작동원리는 ‘위계구조’다. 놀랍게도 동료생산 시스템에도 관리자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은 최소한의 조율작업만을 수행한다. 참가자들의 작업물 중 어떤 것을 최종 결과물에 반영하고, 어떤 것을 버릴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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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동료생산은 네트워크의 자율적인 ‘교정능력’을 작동원리로 삼는다.26 관리자와 계획이 부재不在한 동료생산 방식에서는 많은 시행착오가 발생한다. 부정확한 정보가 등장하기도 하며, 불필요한 글들이 작성되기도 한다. 그러나 네트워크는 오류를 스스로 교정하는 능력이 있다. 보는 눈이 많으면 오류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리누스의 법칙Linus’ Law’이다. 사람들이 많다면 오류는 언젠가 발견되고, 보다 적합한 해결책이 제시된다. 다소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교정 능력 덕분에 동료생산의 결과물은 매일 조금씩 개선될 수 있는 것이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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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은 인터넷 환경은 ‘웹 2.0’이다. 웹 2.0은 이용자들의 참여를 지향한다. 자유롭게 댓글을 달고 리뷰를 쓰며, 친구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하는 양방향 구조다. 웹2.0이 지향하는 참여에서 동료생산이라는 새로운 생산양식이 탄생할 수 있었다. 사람들의 참여에서 데이터가 축적되고 집단지성이 창출되었기 때문이다. 위키백과, 오픈소스, 크라우드펀딩 등은 웹2.0이 탄생시킨 새로운 생산양식의 모습이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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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플랫폼 기업은 동료생산과 별개의 개념이 아니다. 동료생산의 원리를 상업화하는 데에 성공한 기업이 바로 플랫폼 기업이며, 이들은 웹 2.0을 이끌어 가는 주역이 되었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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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하는 현상을 ‘멀티호밍multi-homing’이라고 부른다. 여러multi 채의 집home을 두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뜻이다. 멀티호밍이 나타나는 산업에서는 여러 플랫폼이 공존하는 구조가 형성된다. 플랫폼과 플랫폼이 만나 경쟁하는 시장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플랫폼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승자독식이 불가능하다.1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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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플랫폼 경제에서 중요한 경영 전략은 소비자들의 ‘멀티호밍을 막는 것’이다. 다른 플랫폼을 통한 소비자의 상품 구매를 막고, 자사 플랫폼을 통해서만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플랫폼 기업들의 최우선 전략이다. 고객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 독점력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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