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힘찬 정열에 넘쳐 날마다 괴물 같은 아이를 배던 그 시절, 나는 젊은 여자 거인 곁에 살고 싶었네 여왕 발밑에서 사는 음탕한 고양이처럼
- 샤를 보들레르, 〈여자 거인〉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02
이 깨달음의 단초는 우키요에가 제공해준 것입니다. 원근법 따위는 원래 없었다고 말하는 ‘완전 평면’ 우키요에의 미. 이것이 바로 마네가 숨겨놓은 ‘미래로 가는 문’입니다. ‘그림이 그려지는 곳은 평면이다’라는 마네의 발상 전환은 이후 인상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 모든 모더니즘 회화의 기본 정신으로 이어집니다. 지금의 회화들 중 아무거나 떠올려보세요. 왜 다 ‘완전 평면’일까요? 그 시작은 마네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04
〈폴리베르제르 바〉 이전에 모든 회화는 ‘단 하나의 시점’만을 적용했습니다. 그 시점은 보통 그림의 정중앙이었죠. 이것은 너무도 당연해 아무도 의심치 않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마네는 이 고정관념을 파괴합니다. 한 장의 그림에 단일시점이 아닌 복수시점을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10
에두아르 마네가 ‘미래의 회화로 가는 문’을 찾았다면, 누군가는 그 문을 열어야겠죠? 바로 모네가 그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18
1826년, 프랑스 화학자 니엡스에 의해 무려 8시간이나 노출시켜 찍은 최초의 사진이 탄생합니다. 여러모로 쓸모 있던 이 기술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경쟁적으로 연구되죠. 얼마 지나지 않은 1851년, 단 몇 초의 노출만으로 사진 한 장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됩니다. 아무리 뛰어난 화가라도 카메라보다 완벽하고 사실적으로 인물과 풍경을 묘사할 수는 없습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22
1850년대, 초상사진은 대유행을 일으키며 초상화를 빠른 속도로 대체하기 시작합니다. 인간이 만든 카메라라는 기계가 인간이 만든 회화를 집어삼키는 꼴이 된 거죠.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23
1840년대에 와서야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 튜브 물감이 화가들에게 무한 이동의 자유를 준 것입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906133 - P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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