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유명한 사회주의 혁명가 레닌은 다음과 같이 얘기했습니다.
계급이란 역사적으로 일정한 사회적 생산체계에서 사람들이 차지하는 지위와 생산수단에 대한 그들의 관계(대개는 법적으로 고정되고 성문화되어 있는)와 사회적 노동조직에서 그들이 맡은 역할에 의하여, 따라서 사회적 재화 중에서 그들이 차지하게 되는 몫의 분량과 그 취득 방법에 의하여 서로 구별되는 사람들의 큰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계급이란 사람들의 집단인데 그중에서 어떤 집단이 다른 집단의 노동을 착취할 수 있는 것은 일정한 사회경제 제도하에서 사람들이 차지하는 지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259/352p)
인류 역사에 등장한 여러 사회의 생산양식에서는 생산수단을 소유한 계급과 그렇지 못한 계급 사이에 착취와 피착취 관계가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264/352p)
생산수단을 소유한 지배계급과 소유하지 못한 피지배계급으로 나뉘는 계급 사회는 인류 역사에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경제 발전의 수준에 따른 산물입니다. (265/352p)
이렇게 잉여 생산물을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노예로 부릴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기 때문이죠. (267/352p)
계급투쟁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사회를 변혁하는 근본 동력이기 때문입니다 (273/352p)
마르크스는 국가를,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지배하기 위한 기구, 곧 지배계급의 권력기구로 보았습니다. (276/352p)
국가라는 것은 해당 사회의 경제적 토대 위에 존재하는 정치적 상부구조입니다. 노예제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맞는 노예제 국가가 존재하고, 봉건제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맞는 봉건제 국가가 존재하며,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맞는 자본주의 국가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278/352p)
신자유주의자로 악명 높은 영국의 마가렛 대처 수상과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내세우기 시작한 ‘작고 강한 정부’론은 이제는 신자유주의를 추진하는 모든 국가가 이상적인 모델로 상정하는 정부 형태다. 우리나라에서도 신자유주의가 전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역대 정부들은 예외 없이 ‘작고 강한 정부’를 주장해왔다. (281/352p)
프랑스 혁명이나 러시아의 사회주의 혁명을 진짜 ‘혁명’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것을 통해서 지배계급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봉건 귀족 계급은 권력을 잃고 신흥 자본주의 계급이 권력을 얻게 되었죠. 러시아의 사회주의 혁명을 통해서도 기존의 보수 권력이 무너지고 진보적인 노동자 계급이 권력을 얻었습니다. (289/352p)
왜 하필 자본가 계급이 혁명에 성공했을까요? 그것은 자본가 계급이 새로운 생산력 발전을 담보한 계급이기 때문입니다. 생산력과 생산관계 사이의 모순이 혁명의 원동력입니다. 상공업의 발전으로 새로이 등장한 자본가 계급이 생산력의 발전을 이끄는 계급이었습니다. 반면에 봉건 지주 계급은 낡은 생산관계를 대변하는 계급이었고요. 새로운 생산력과 낡은 생산관계의 모순은 자본가 계급과 봉건 지주 계급 사이의 모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92/352p)
마르크스는 사회주의야말로 진정한 인민의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체제라고 보았습니다. 마르크스가 보기에 자본주의는 소수 자본가가 생산수단을 독점하는 자본가 독재 체제였습니다. (298/352p)
하지만 저는 궁극적으로 역사는 진보한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낡은 계급이 지배권을 회복하고 때로는 더욱 강화할지라도, 자본주의 사회의 내적 모순은 그대로 존재하니까요. 모순과 갈등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변화와 발전의 가능성이 존재하잖아요. 우리는 변증법적 유물론을 통해서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311-312/352p)
아무튼 예방의학, 사람이 아프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어요. 자본주의 의료에서는 예방의학이 발달하지 않아요. 왜? 병을 고치면서 돈을 버는데 병에 안 걸리게 예방하면 돈을 못 벌잖아요. 그래서 쿠바 의사들이 베네수엘라에 가서 예방의학과 그 체계를 전수하는 거예요. (342/352p)
그래서 제가 차베스 대통령의 이 말을 참 좋아해요. "가난을 끝장내는 유일한 방법은 빈민들에게 권력을 주는 것이다." 누가 누구한테 시혜를 베푸는 게 아니고, 가난한 사람들 자체가 주인이 돼야 가난을 근본적으로 끝장낼 수 있다는 거죠. 항상 누가 누군가에게 시혜를 베풀어야만 돌아갈 수 있는 사회는 어딘가 병들고 잘못된 사회죠. 베네수엘라를 중심으로 한 중남미, 에콰도르나 볼리비아 같은 나라들은 차베스식 혁명, 제헌의회를 통해서 자원을 국유화하는 방식의 혁명을 똑같이 하고 있어요. (344/35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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