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관념론적 변증법

인류의 역사란, ‘절대정신’이 끊임없는 변증법적 과정을 통해 자신을 실현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변증법적 발전 과정 자체가 ‘절대정신’의 섭리에 따른 것이라는 말이죠. 그러니까 우리는 ‘절대정신’이라는 작가가 쓴 연극의 배우가 되는 셈이죠.
(119/364p)

그래서 마르크스는 헤겔 철학이 ‘물구나무서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헤겔이 세상을 변증법적으로 파악하는 탁월한 성과를 냈으면서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를 ‘절대정신’이라는 관념의 결과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했다는 것이지요. 사실 우리가 가지게 되는 관념들은 우리 외부의 사물이나 현상들이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뇌에 전달되어 생기는 결과물인데, 헤겔은 이러한 결과물인 관념을 ‘절대정신’이라고 칭하며 만물의 근원에 놓는 실수를 한 것입니다. 그래서 원인에 해당하는 우리 외부의 사물이나 현상이 오히려 관념의 결과물로 되어버렸죠. (120-121/364p)

신이란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는 그것과 다르지 않다. 인간이 갖는 가치 이상을 신은 갖고 있지 않다. 신에 대한 의식은 인간의 자의식이며 신의 인식은 인간의 자기 인식이다. 그대는 신으로부터 인간을 인식하며 그리고 다시 인간으로부터 신을 인식한다. 인간과 신은 동일하다. 인간에게 신인 것은 인간의 정신Geist이고 영혼Seele이며, 인간의 정신·영혼·마음은 인간의 신이다. 신은 인간의 내면이 나타난 것이며 인간 자체가 표현된 것이다. 종교는 인간의 숨겨진 보물이 장엄하게 밝혀지는 것이며 인간의 가장 내적인 사상이 공언되는 것이며 사랑의 비밀이 공공연하게 고백되는 것이다. <기독교의 본질> 루트비히 포이어바흐 (121-122/364p)

독일에서 종교 비판은 본질적으로 종료되었다. 그런데 종교 비판이란 모든 비판의 전제이다. (중략) 비종교적 비판의 바탕은 이것이다. 인간이 종교를 만들지, 종교가 인간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헤겔 법철학 비판 서설> 카를 마르크스
(122/36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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